[영어교육]고등학교 입시위주 영어교육의 문제점- 회화 교육 부족의 문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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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태

2. 원인
(1) 교육정책
(2) 교사
(3) 교재
(4) 학습자

3. 대안
(1) 교육정책
(2) 교사
(3) 교재
(4) 학습자

4.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 실태
우리 나라에서 영어를 배우고 있는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의무적으로 영어교육을 받아야 할 오랜 학습기간 (중등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에도 불구하고 거리에서 또는 일반 공공장소에서 외국인을 만났을 때 유창하게 의사소통을 수행할 만한 언어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이는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어교육이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영어교육에 내재된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 해결하려는 노력은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왔지만 아직도 만족할 만한 결과를 못 거두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영어교육이 단지 교실이라는 수업현장에 국한되어 이루어지고 있는 것, 잘 훈련된 영어교사가 부족하다는 것, 잘 개발된 교재가 부족하다는 것, 일상생활 속에서 배운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는 것, 그리고 실제 언어입력(natural language input)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는 것 등등 많은 요인들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한국이라는 특수 상황에 내재되어 있는 입시위주의 영어교육, 즉 회화가 무시된 영어교육이 영어교육의 성공을 가로막고 있는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교육정책, 교사, 교재, 학습자 측면에서의 문제와 이의 해결 방안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이야기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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