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몰락과 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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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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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르네상스배경

1) 르네상스의 문제

2) 중세문화에 있어서의 보수적 요소
(1) 봉건제도
(2) 교회

3) 중세사회의 동적요소

4) 집권적 영영 국가의 대두

5) 봉건 귀족의 몰락

6) 중세교회의 몰락

2.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1) 이탈리아의 경제적 발전

2) 이탈리아의 정치적 발전

3) 이탈리아 사회와 문화의 발전

4) 이탈리아 문화의 세속적 요소의 성장

5)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학(14세기)

6)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학(15~16세기)

7)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예술

결론
본문내용

6) 중세교회의 몰락

13세기 말은 중세 교회의 역사에도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는 것은 교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 봉건 제도의 경우와 마찬가지이다. 14세기가 시작되자마자 세속적인 지배자에 대해서 행사되었던 교황의 지배권이 회복할 수 없는 정도로 손상되었고 그 후 2세기 동안 기독교 세계의 통일은 공허한 허구가 되어버렸다. 새로운 경제제도에 대한 적응이 교회를 변화시켰고 그 결과 교회의 위신과 정신의 도덕적 권위와 지배력을 상실하게하고 새로운 세속적인 문화가 발생하여 학문과 사상에 대한 교직자들의 옛 지배권을 위협하였다.
유럽 사회에 있어서 교회의 지배적 지위를 가장 직접적으로, 그리고 명백하게 위협한 것은 중앙 집권적 국민 국가의 성장이었다.
보편적 지배권을 요구하는 봉건제국과의 오랜 투쟁에서 교황들은 신정 적 이론을 성공적으로 실천하였으나, 보니파치우스 8세 때는 더욱 거센 반대에 직면하게 되었다. 프랑스와 영국의 王들은 이제 더 이상 교직자들의 특권을 인정하지 않으려 했고 성직자들도 국가에 재정적 기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의견 충돌로 프랑스의 필립 4세는 교황과 전면으로 싸웠고, 교황은 유명한 문서(Unam Sanctam, 1302)에서 세속적 권력에 대해 일찍이 볼 수 없었던 비타협적인 성명을 발표하기에 이르렀으나 결과는 프랑스 왕의 결정적인 승리였다. 프랑스인이 교황이 되자 기독교 세계의 중심은 로마에서 아비뇽(Avignon)으로 옮겨지게 되었고 70년간의 ‘바빌론의 포로시대’(Babylonian Capicity)라 불리며 교황의 지배권이 심한 타격을 입었고, 교황이 로마에 돌아온 후에도 교황 선출 문제로 ‘대분열’(Great Schism)이 일어나 위신을 회복하지 못하였다. 그 후 40년간 로마와 아비뇽에 각각 교황이 따로 있어서 분쟁하는 모습은 사람들에게 실망을 주기에 충분하였다.
다음 1세기동안 교황들은 치명적인 타격을 받은 도덕적 권위를 회복하지 못하고 세속 군주에 대한 우월권을 다시 찾는다는 희망을 못 가진 채 다만 교회내의 재정적․행정적 권위를 강화하고 중부 이탈리아를 직할하는 지배 영역 국가를 건설하는 데 관심을 기울였다.
이러한 제한된 행동은 성공을 거둘 수 있었고 유럽각국과 협조적인 합의에 도달할 수 있었으며,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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