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나말여초의 지식인의 인식과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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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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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신라말기의 사회상황
1. 정치적인 측면<지배계급의 분열과 타락>
2. 경제적인 측면<부의편재현상 및 국가재정의파탄>
3. 사상면<교종이 쇠퇴하고 선종이 유행>
4. 호족의 세력의 등장
5. 후 삼국시대의 정립
① 농민층의 도적봉기
② 농민항쟁으로의 발전
6. 지방세력의 확대 및 두개의 커다란 세력권 형성
7. 후삼국시대
II-1. 신라말기(후삼국 시대)의 왕건, 견훤, 궁예
1. 궁예
2. 견훤
3. 왕건
II-2 신라말기(후삼국 시대)의 유교 지식인들
1. 최치원(崔致遠 857~?)
2. 최승우( ? ~ ? )
3. 최언위 (최인연(崔仁渷, 彦撝)) (868 ~944)
4-1. 이들 지식인들의 공통적인 시대인식
4-2 3최간의 시대인식에 따른 대응에서의 차이점
II-3. 신라말기(후삼국 시대)의 불교 지식인들
1. 화엄종
2. 신라말기의 선종
① 신라 하대 선종의 도입
② 신라하대 선종의 사상과 지방호족의 등장
③ 대호족의 등장과 선종의 변화
3. 도선과 풍수지리설
① 도선
② 풍수지리설
III. 고려초기 시대 상황
1. 왕건의 정책
2. 고려초기 불교
- 본문내용
-
II-1. 신라말기(후삼국 시대)의 왕건, 견훤, 궁예
1. 궁예
정치적 감각: 구고구려계 지방 세력을 자신의 영향권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옛날에 신라가 당에 청병하여 고구려를 멸망시켰기 때문에 평양 옛 서울이 황폐해져서 풀만 무성하니 내가 반드시 그 원수를 갚으리라.”고 말하는 등 고구려 부흥 주도했다. 그리고 고구려계가 자신의 세력권으로 편입되자 다시 불교적 색채를 내세우면서 자기 세력의 독자성과 왕권중심적 권력 주도를 전면에 드러냈다.
예) 마진이나 태봉이라는 불교적인 나라 이름.
호족정책 : 호족들의 세력권을 인정하기보다는 강력한 왕권을 추구했고, 불법에 의지해 강력한 왕권을 구축하려 했다. 예) 미륵불을 자칭. 큰아들을 청광보살, 막내아들을 신광보살로 삼음.
신라에 대해 적대적 정책:
예1) 부석사에서 벽에 그려진 신라왕의 상을 보고 검을 내리친 것
예2) 서라벌을 멸도라 부르며 신라에서 오는 사람들을 모두 죽여 버린 일.
2. 견훤
호족정책 : 지방 호족들의 자기 지역의 세력을 인정하지 않았다. 일부 호족들은 회유하려 했으나 기본 정책은 호족들의 자치권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었다. 주로 군사적 방법을 통해 각 지역의 호족들을 정복했다.
예1) 910년 금성의 호족이 궁예에 투항하지 보기 3천 명을 동원해 공격.
자기 휘하 호족의 독자적 결정을 용인하지 않았다.
예2) 920년 보기 1만 명을 동원해 대야성을 함락. 그 해 12월 거창 등 20여 성을 공격해 취함.
신라를 끊임없이 공격하고, 신라의 경주를 점령하여 왕을 죽인 점 등에서 신라에 대해 적대적 정책을 알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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