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자동차수소를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차라고도 한다. 엔진이 없기 때문에 배기가스가 나오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이다. 머지 않아 엔진대신 자동차의 심장부로 등장하는 것이 연료전지(FC=fuel cell)이다. 연료전지가 탑재된 자동차(FCEV)는 2000년 이후 선진국에 있어 본격적으로 시판될 대체에너지와 신 동력 시스템으로 주행하는 다양한 차 종중에서 가장 유망한 차세대 자동차가 될
연료전지 시스템2.1. 연료전지의 개념과 종류 및 시스템 소개2.1.1. 연료전지의 개념2.1.2. 연료전지의 종류2.1.3. 연료전지 구성 시스템 소개2.2. 연료전지 기술 개발 현황2.2.1. 연료전지 기술의 현주소2.2.2. 선박 동력원 기술의 현주소2.2.3. 선박에의 연료전지 사용 실례 및 적용 가능성 분석3. 선박의 동력원으로서 적합한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추진 엔진 시스템3.1. 선박의 동력원으로서 적합한 연료전지 시스템 탐색3.1.1. 연료전지용 수소제조법3.1.2.
수소 연료 전지 차- 미국이 기술개발에 앞서 있으나 일본은 도요타가 80kW급(주행거리 500km), 혼다가 100kW급(주행거리 500km)의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개발에 나서면서 추격 중- 도요타와 혼다가 2002년 12월부터 미국과 일본에 리스판매를 통해 2005년 현재 혼다 20여대, 도요타 30여대의 수소연료전지차가 운행 중.2010년대 초반부터 양산할 계획④ 한국 업계㈀ 하이브리드 차- 현대차가 2009년 양산 계획- 현대차는 2004년 하이브리드 클릭을 시험 판매하였고,
수소연료전지차의 실용화를 목표③ 풀 하이브리드 기술을 개발을 통해 미국 진출을 계획.-세계 4대 그린카 강국 진입을 목표로 친 환경차 개발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상용화를 위한 수억 원이 넘는 개발비용: 수소 충전소와 같은 인프라 확보: 정부의 제도적인 지원필요: 각각 주요 부품에 대한 기술도 원천적으로 확보 (핵심 부품의 국산화율 개선)친 환경차 개발을 위해 전기 전자와 환경부문의 조직 확대 등, 미래 자동차 시장을 선점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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