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학생의 학업중단과 무단결석의 원인,유형 및 위기청소년 개입과 복지정책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중고 학생의 학업중단과 무단결석의 원인,유형 및 위기청소년 개입과 복지정책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함께 작업한 발표용 PPT도 구입하실수있습니다.
목차
1. 개념 3p
-무단결석
-학업중단
2.발생요인 4p~7p
- 초등학생의 학업중단의 원인
- 중학생의 학업중단의 원인
- 일반계학생의 학업중단의 원인
- 실업계 고등학생의 학업중단의 원인
3.학업중단의 유형 7p~8p
- 자기탐구형
- 혼란형
- 탈출형
- 자포자기형
4. 학업중단 및 위기청소년 현황 9p
- 학업중단 청소년 현황
- 학업중단 우려가 있는 위기 청소년 현황
개입전략 10p~11p
- 교칙위반 학생에 대한 개입
- 학교환경에 대한 개입
- 대안 교육
6. 프로그램 12p~14p
- 중도탈락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복지 정책
- 외국의 청소년을 위한 복지 정책
7. 사례 15p~17p

8. 참고문헌


본문내용
6. 프로그램

1) 중도탈락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복지 정책

(1) 중도탈락 청소년 복지 정책 현황
청소년 기본법 (2003년 12월 30일 개정) 제44조 제1항에 중도탈락 청소년 종합 지원 체 제구축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또한 현행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3조와 제34조, 그리고 제35조에는 각각 초등학교, 중 학교, 고등학교에 전문상담교사를 둘 수 있다고 임의규정을 두고 있는데, 이는 배치를 의 무화 하지 않고 있어 전문상담교상의 도움을 받아 학교중도탈락에 대해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실질적 복지서비스를 제공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을 위해 제도적으로 교육부에서는 중도탈락 생을 대상으로 1996년부 터 심성수련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사연수 ․ 대안학교 설립 등을 추진해왔다. 또한 복교조치 의 실시로 중도탈락청소년들이 연중 수시로 복학하고 싶은 학교에 복학할 수 있도록 제도 적으로 보장하고 있다. 그리고 1997년 복교조치 이후 부작용을 경험한 학교 교육청 상담 실에 복교준비 청소년, 복교 후 부적응을 보이는 학생을 의뢰받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론 Paula Allen-Meares 지음 (2008)
학교사회복지론 홍봉선, 남미애 공저 (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성민선 (2009)
학교사회사업 : 개입방법과 실천기술 David R. Dupper 저 (2004)
2005csp 6월 워크샵자료-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개입전략 (수원시자살예방센터)
양업고등학교 http://www.yangeob.hs.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 차 례 - 서 론1. 저술의 목적2. 저술의 범위 및 내용3. 저술의 의의 및 활용가능성 제 1 부 아동보호서비스의 기초제 1 장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1. 아동학대의 개념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법적 개념 2.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성학대 4) 방임 및 유기 제 2 장 아동학대의 원인 및 결과1. 아동학대의 원인 1) 아동학대 원인에 관한 이론적 관점 2) 아동학대 발생과 관련 요인 2. 아동학대의 결 1) 신체 ․ 정서학대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한부모 가정
  • 한부모 가정목 차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한부모 가족의 정의2. 한부모 가족의 발생 원인3. 한부모 가족의 유형4. 한부모 가족 부모와 자녀의 특성5. 한부모 가족의 현황6. 한부모 가족의 문제점7. 한부모 가족 지원 정책 및 서비스8. 한부모 가족에 대한 대책Ⅲ. 사례연구 1.사례개요 1) 사례2) 의뢰과정3) INTAKE4) 가계도5) 생태도2. 문제사정 3. 개입계획 4. 과정기록지 (+중간평가)5. 종결평가 6. 상담일지 7. 사후관리 8. Program 계획서Ⅳ.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이론 3. 학교폭력의 유형 4. 학교폭력의 특성 5. 학교폭력의 원인 6. 학교폭력의 실태 7. 학교폭력의 문제점 8.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 9. 학교폭력 예방 정책 10. 외국 학교폭력 실태 및 대처방안 Ⅲ. 결론 ※ 관련기사 ※ 참고문헌 Ⅰ. 서론해마다 언론을 통해 학교폭력의 문제로 고통 받고, 이로 인해 자살을 하는 학생 소식을 접하게 된다. 이러한 학교폭력 사건이 우리 사회에 큰 충격

  • [교육심리]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문제점 분석과 이의 해결을 위한 교육심리학적 기여
  •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의해 그 성패가 판가름 나게 되어 있다. 즉 높은 학업성취도와 대학진학률을 기록한 학교들은 상위 학교로 인정받고 그렇지 못한 학교들은 낙오되거나 교육을 게을리 한 것으로 오인 받게 된다. 이것은 비단 학교만의 성패가 아니라 학생들의 인생의 성패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이와 같은 학교교육의 제도적 문제점과 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오늘날 청소년 문제와 일탈행동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그래서 교육현장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
  • 원인Ⅲ. 소년사건처리의 구조와 절차IV. 비행소년처우수단의 유형과 효과V. 범죄피해소년의 보호와 구제제3절 성범죄I. 성과 범죄II. 성폭력범죄Ⅲ. 성매매Ⅳ. 간통과 음란V. 성희롱제4절 약물범죄I. 약물과 약물범죄Ⅱ. 약물공급의 단속과 처벌Ⅲ. 약물남용의 예방과 치료Ⅳ. 약물통제와 국제협력V. 환각물질과 음주․흡연제5절 정신장애자범죄제6절 외국인범죄제7절 경제범죄 및 화이트칼라(white-collar)범죄제8절 조직범죄제1편 형사정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