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의적 다양성과 현대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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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은 물질적 측면뿐만 아니라 비물질적 측면을 포함한 예술적, 기술적 전반의 지표로서 그 시대와 지역의 특징을 반영하며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건축은 일반적으로 과거 양식의 재현에서 탈피하여 더욱 편리하고 경제적인 방향으로 변모하려는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산업혁명 이후 근대적 건축의 변화는 새로운 재료나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론들을 등장시켰다. 하지만 이로 인한 예술적 공간구성과 형태표현의 보편적 합리성과 기능성은 절대적인 “틀” 안에서 획일화되어 대량으로 건축을 양산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지역의 전통적 구조방식과 디테일 역시 점차 그 특징을 잃어가게 되었다. 즉, 근대건축은 그 이전의 모든 건축과 구별되는 새로운 기술공학적 미학 개념을 제시하였지만, 그와 동시에 우리에게 ‘과거와의 단절’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요구하게 되었다.
기존의 연구를 통해 장소성과 지역주의에 대한 분석은 다양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대부분은 도시 계획적 범위에서의 도시성(姓)과 Master plan 측면에 집중됨으로써 건축은 장소성의 구현을 위한 ‘서프라이즈 박스(surprise box)' 개념의 이벤트(event)로 유형 분석되었고 그 결과 지나친 독창성의 강조 등으로 인한 혼란을 불러오기도 하였다.
장소성과 지역성은 ‘기억의 회복’ 이라는 관점에서 유사한 특징을 갖지만 시각적 단서의 유추와 추상적 관념의 재해석이라는 측면에서 그 개념을 명확히 구분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이를 패러다임의 변화 및 사고의 전환에 따른 새로운 맥락주의의 분석 도구로써 활용함과 동시에 구체적 사례를 통해 증명함으로써 현대건축의 다양성을 이해하는데 활용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기억의 회복’이라는 측면에서 패러다임 및 전이(轉移)의 개념을 통해 장소성과 지역성을 정의하고, 단순한 물리적 단위인 위치(location) 이상의 독특한 정체성(Identity)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시각적 단서(visual cue)와 추상적 연속성의 측면
목차
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장소성과 지역성의 이론적 고찰
2.1 장소성
2.2 지역성
3. 패러다임의 변화와 지역주의
3.1 기계화 시대의 합리성
3.2 새로운 사고의 전환
3.3 현대건축과 맥락주의(Contextualism)개념의 확대
4. 지역주의 전이(轉移) 및 사례분석
4.1 시각적 단서(visual cue)와 유추(analogy)적 측면
(1) 알도로시(Aldo Rossi)의 기억과 재현
(2) 웅거스(O.M.Ungers)의 형태학적 유추
4.2 추상적 연속성과 은유(metaphor)적 측면
(1) 쥬제페 테라니(Giuseppe Terragni)의 구성적 재해석
(2) 안톤 프레독 (Antoine Predock)의 풍토적 재해석
5.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축은 물질적 측면뿐만 아니라 비물질적 측면을 포함한 예술적, 기술적 전반의 지표로서 그 시대와 지역의 특징을 반영하며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건축은 일반적으로 과거 양식의 재현에서 탈피하여 더욱 편리하고 경제적인 방향으로 변모하려는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산업혁명 이후 근대적 건축의 변화는 새로운 재료나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론들을 등장시켰다. 하지만 이로 인한 예술적 공간구성과 형태표현의 보편적 합리성과 기능성은 절대적인 “틀” 안에서 획일화되어 대량으로 건축을 양산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지역의 전통적 구조방식과 디테일 역시 점차 그 특징을 잃어가게 되었다. 즉, 근대건축은 그 이전의 모든 건축과 구별되는 새로운 기술공학적 미학 개념을 제시하였지만, 그와 동시에 우리에게 ‘과거와의 단절’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요구하게 되었다.
기존의 연구를 통해 장소성과 지역주의에 대한 분석은 다양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대부분은 도시 계획적 범위에서의 도시성(姓)과 Master plan 측면에 집중됨으로써 건축은 장소성의 구현을 위한 ‘서프라이즈 박스(surprise box)' 개념의 이벤트(event)로 유형 분석되었고 그 결과 지나친 독창성의 강조 등으로 인한 혼란을 불러오기도 하였다.
장소성과 지역성은 ‘기억의 회복’ 이라는 관점에서 유사한 특징을 갖지만 시각적 단서의 유추와 추상적 관념의 재해석이라는 측면에서 그 개념을 명확히 구분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이를 패러다임의 변화 및 사고의 전환에 따른 새로운 맥락주의의 분석 도구로써 활용함과 동시에 구체적 사례를 통해 증명함으로써 현대건축의 다양성을 이해하는데 활용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기억의 회복’이라는 측면에서 패러다임 및 전이(轉移)의 개념을 통해 장소성과 지역성을 정의하고, 단순한 물리적 단위인 위치(location) 이상의 독특한 정체성(Identity)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시각적 단서(visual cue)와 추상적 연속성의 측면에서 사례를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장소성과 지역주의적 개념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현대건축에 합리적 적용 및 분석도구로써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1. 송석현, 디자인 언어의 지각과 전이를 통한 건축적 패러다임의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08
2. 문오주, 쥬제페 테라니의 建築理念 및 形態構成에 關한 硏究, 홍익대학교 대학원, 1995
3. 박상서, 이대준, 유추적 관점에서 본 ‘포로 로마노’와 알도로시의 ‘세계극장’에 관한 고찰, 건축역사연구, 20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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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윤장섭, 서양근대건축사, 기문당, 2004
6. 이정우. 시뮬라르크의 시대, 거름. 1999
7. 양동양, 현대건축론, 기문당, 2006
8. 길성호, 현대건축사고론, 미건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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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Arcitectural Theory, TASCHEN, 2003
11. Dennis P. Doordam, Twentieth-Century Architecture, Laurence King Publishing, 2001
12. Emanuel ed., Contemporary Architects, New York, 1980
13. Giedion, Space, Time, Architecture, the growth of a new tradition, Cambridge, 1941
14. Jencks, Modern Movements In Architecture, Harmondsworth, 1973 Studies, 20, 1983
15. Pevsner, An Outline of European Architecture, London, 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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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William J. Mitchell, The Logic of architecture, MIT press, 1990
18. W. J. R. Curtis, Modern Architecture Since1900, Oxford,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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