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 무엇인가,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역사서술 및 역사학에 관한 전문레포트
- 목차
-
< 목 차 >
❍ 서론. - 지금 우리는 올바른 역사를 배우고 있는가?
❍ 본론1. - 키스 젠킨스의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에 대하여
가. 1장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새로운 정의
나. 2장 역사담론의 기본문제들에 대한 견해
다. 3장 포스트모던 세계의 역사연구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 본론2. -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를 바라보는 관점
가.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는 우리에게 어떤 시사점을 주는가(의의)
나.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에서 제시하는 시사점은 과연 합당한가(한계점)
❍ 결론. - 역사를 바라볼 때 우리는 어떠한 자세를 지녀야 하는가
- 본문내용
- 저자는 첫 번째 장에서 역사의 이론적 측면, 실천적 측면, 그리고 이러한 두 측면을 일정한 개념으로 규정함으로써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고 있다. 우선 이론적인 측면에서 저자가 지적하는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역사라는 것은 세계를 해석하는 여러 가지 담론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즉, 역사가 정해져있는 하나의 고정개념이 아니라 세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하나로써 존재한다는 것이다. 결국 여기서 역사와 과거는 다른 것이고 엄연히 구별되어야 할 개념이 된다. 왜냐하면 과거를 실제 사건이 일어난 사실들이라고 규정한다면 역사는 과거에 대한 하나의 담론, 즉 해석이므로 과거와는 다른 범주에 놓이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과거가 역사가가 조사하고 다루는 대상이라면 역사는 그러한 과거를 해석하고 다루는 방식이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