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사이버 대학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평생교육의 정의

2. 사이버대학

3. 사이버 대학의 유형

4. 한국 사이버 대학의 현황

5. 국내 사이버 대학 운영 사례

6. 외국 사이버대학 현황

7.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8.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사이버 대학의 유형
◆ 일반 대학의 일부 교과목의 사이버 수업화 : 일반대학에서 일부 코스를
상호작용TV나 인터넷 등 온라인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제공하는 형태임.
◆ 일반 대학의 사이버 캠퍼스화 : 교실 수업을 위주로 가르쳐 온 일반대학이 정보통신 기술을 도입하여 전 과정을 사이버공간에서 제공하는 형태로, 기존 캠퍼스의
교육과정과 평가방식, 교수 및 행정자원 등을 적극 활용하는 사례들이다.
◆ 원격교육대학의 사이버 대학화 : 공간적 제약을 덜어주고, 쌍방향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일부코스를 가상학습 환경 속에서 제공하거나, 주 매체를 송에서 컴퓨터 매개 통신 체제로 전환하는 형태이다.
◆ 새로운 사이버대학 설립 : 정보사회 평생학습의 실현이라는 교육 패러다임
속에서 출현한 제도이다.
◆ 사이버대학의 발전과정 : 서구 선진국에 모태를 두고 있으며 통신기술이나 통신매체에 기초한 교육형태의 발전에 따라 보통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 (Correspondence Education)의 시대, 방송을 중심으로 한 대중전파매체를 토대로 한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의 시대, 정보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상교육 (Cyber Education)의 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4. 한국 사이버 대학의 현황
◆ 설립 배경과 현황 : 국내 사이버대학의 시초로 한국방송통신대학이 있으며 현재 인가된 사이버대학은 현재까지 총 18개교로서, 설립 최초 연도인 2001년부터 7개교, 2002년에 6개교와 2003. 2004. 2005. 2009. 2010. 2011 각각 1개씩 개교하여 18개의 사이버대학교가 있는 상태이다.
◆ 최근 사이버대학의 양상 : 사이버대학에서 사이버 석사시대로!
참고문헌
참고문헌

곽덕훈: 사이버대학과 교육인프라. 교육마당21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보화백서
이인숙: E-러닝 사이버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문음사
정인성: 사이버대학 그 가능성과 한계. 대학교육
최 성: 21세기 사이버대학 가이드. 서울: 한국경제신문
최유정: 사이버대학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은주: 원격대학의 교육품질 향상방안,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선희: 한국가상대학의 원격교육 발전방안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정희: 한국 가상대학의 운영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기타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한국디지털대학교 http://www.kdu.edu/
서울디지털대학교 http://www.sdu.ac.kr/
경희사이버대학교 http://www.khcu.ac.kr/
대구사이버대학교 http://www.dcu.ac.kr/
한국사이버대학교 http://www.kcu.ac/
원광디지털대학교 http://wdu.ac.kr/
열린사이버대학교 http://www.ocu.ac.kr
한국방송통신대학교 http://www.knou.ac.kr/
미국 Pheonix대학 http://www.uophx.edu/
Western Governors University http://www.wgu.edu/
California Vertual University http://http://www.cvc.edu/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우유익하게 활용하였습니다.
  • jung670***
    (2023.05.19 03:33:58)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개론] 원격교육
  • 교육영역은 일반대학에서 사이버대학의 내용을 포함하며, 기업교육영역과 평생교육영역은 각각 기업과 공무원의 연수교육 훈련 내용, 일반인들의 어학, 자격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2) 솔루션 (제반시스템)솔루션은 e-Learning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분야별로 저작도구영역(학습콘텐츠 저작), 학습지원 시스템영역(실시간 혹은 비실시간 학습지원), 학습운영 시스템영역(학습자, 교수자 및 학습과정을 관리),

  • [평생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평생교육 비교 및 개선점
  • 평생교육 보고서< C O N T E N T S >Ⅰ. 서 론Ⅱ. 조원 소개Ⅲ. 평생교육이란?1. 평생교육(Life long education)의 정의2. 평생교육의 필요성3. 평생교육의 갈래Ⅳ. 우리나라의 평생교육1.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관련법2.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종류와 소개3.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제안점Ⅴ. 외국의 평생교육1. 스웨덴 평생교육2. 덴마크 평생교육3. 핀란드 평생교육Ⅵ. 느낀 점Ⅶ. 출처Ⅰ. 서 론이제 교육은 특정 연령층이나 사회 특권층을 위한 학

  • [청소년복지]청소년 사이버 범죄의 실태와 해결방안
  • 사이버 윤리에 대한 인식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레포트는 청소년범죄 중에서도 사이버 범죄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 쓰여졌다. 따라서 우선 사이버 범죄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이어서 청소년 사이버 범죄의 현황 및 심각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사이버 범죄를 저지르는 원인에 대해 알아본 후 그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또 청소년 사이버 범죄와 관련된 정책들과 그 문제점에 대해

  • 교육학 교육공학 쟁점 발표 E Learning이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 평생교육과 열린교육, 그리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경제적인 교육 방법으로 인식되면서 학교 교육의 사이버 대학 및 대학원뿐만 아니라 기업교육 그리고 교육계의 특수 분야 직무연수 등 그 수요와 공급이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이처럼 e-러닝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확산의 이유는 e-러닝 환경이 교육적으로 매우 유용한 환경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e-러닝 환경은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해주고,

  • [가상대학][사이버대학][원격대학]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정의,특징,현황,효과,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문제점,외국사례,해결과제
  •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정의와 특징,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현황과 효과,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문제점, 외국의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 사례, 향후 가상대학의 해결 과제 분석Ⅰ. 서론Ⅱ.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정의Ⅲ.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특징Ⅳ.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현황1. 교육부의 사이버대학 시범운영 현황2. 서울대학교 사이버대학 시범운영 사례3. 서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