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묘][크로키][데생][정밀묘사][스케치]소묘의 특징, 소묘의 종류, 소묘의 조건, 소묘 크로키, 소묘 데생, 소묘 정밀묘사, 소묘 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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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묘의 특징

Ⅲ. 소묘의 종류
1. 스케치(Sketch)
2. 크로키Croquis)
3. 정밀 묘사
4. 데생(Dessin)
5. 백묘법

Ⅳ. 소묘의 조건

Ⅴ. 소묘 크로키

Ⅵ. 소묘 데생
1. 뜻
2. 역할
3. 목적
4. 종류, 특징
1) 크로키
2) 정밀묘사
3) 사실적․구상적 데생
4) 추상적․비구상적 데생

Ⅶ. 소묘 정밀묘사

Ⅷ. 소묘 스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초등학교 교과서는 표현영역에서 내용이 부분적으로 통합되어져 있는 것이 가장 특징이며, 초등학교 6학년은 중학생의 준비과정으로 보았을 때 중학교 교육과정의 일부인 소묘부분에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지 않아 중학교를 처음 오는 학생들에게 생소한 부분의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소묘영역을 다양하고 쉽게 체험토록 하며, 소묘영역의 기초부분을 교육과정에 포함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생소하지 않은 연계학습이 되도록 충분한 기초학습을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관찰표현에서 정물화, 인물화, 풍경화를 동시에 접하고 있어 교과영역에서 통합이 이루어져서 좋으나 잘못하면 선택적으로 다룰 수 있으므로 다양한 되도록 고려하여야겠다.
중학교 1학년의 주제는 지학사, 중앙교육진흥연구소, 교학사의 출판사를 분석하였다. 세 출판사는 영역을 전반적으로 고루 다루고 있지만 서로 형식이나 작품 수에는 차이가 있으며, 주제별 제재도 책마다 다르게 표시하고 있다. 중학교 교과서의 주제별 특징은 표현 영역에서 각 장르별로 표시되어 있어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우며 제재는 각 출판사마다 특징 있게 표시되어 다양하고 재미있는 느낌을 준다. 지학사, 교학사는 소묘 영역을 하나의 영역으로 구분을 지었으며, 중앙교육진흥연구소는〈보이는 그대로〉단원에서 초등학교 교과서〈관찰표현〉단원과 같이 인물화, 정물화, 풍경화를 모두 다루고 있어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많이 고려한 점을 볼 수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저학년의 주제와 내용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는 영역별 통합을 해서 가르치는 반면 중학교는 중앙교육출판사를 제외한 출판사는 영역별 통합이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둘째, 초등학교에서는 소묘 부분의 내용이 인물화를 그리는 정도에서
참고문헌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저(1997) /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서울
이미희(1994) / 바람직한 소묘 지도 방안 연구, 미술교육논총
조성미(1994) / 대상묘사력과 학습능력과의 상관성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전영탁·전창림 저(1999) / 알고 쓰는 미술재료, 미술문화
최미경(1996) / 보다 나은 미술교육을 위한 소고, 사향미술논총4집, 서울교대 미술교육연구회, 서울
Paramont, J. M(1986), 최기득 옮김(1992) / Drawing, 소묘, 서울 : 미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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