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 미술]다다이즘 미술의 의미,특징, 다다이즘 미술의 정신,초현실주의, 다다이즘 미술의 다다이스트, 다다이즘 미술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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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다다이즘 미술의 의미

Ⅲ. 다다이즘 미술의 특징

Ⅳ. 다다이즘 미술의 정신
1. 다다의 기본적 원칙은 부정이다
2. 예술은 죽었다
3. 무(無) 의 정신

Ⅴ. 다다이즘 미술과 초현실주의

Ⅵ. 다다이즘 미술의 다다이스트
1. 쮜리히 다다
2. 뉴욕 다다

Ⅶ. 다다이즘 미술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대미술을 말할 때 다다를 뺀다면 말 할 수 없다. 그 영향은 대단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현대예술영역의 확장" 이다. 예술이 정형성을 파괴한 것이다. 우선 재료에 있어서도 오브제의 등장을 가져 왔고, 표현에서는 키네틱, 비디오 아트 등 토탈 아트의 개념으로 확대 시켰습니다. 백남준 선생님의 미디어예술도 그 계열로 볼 수 있다. 다른 자료에서는 팝 아트, 플락서스 운동, 해프닝, 반예술운동 등이 다다이스트적인 도발과 관계한다고 나왔다. 물질 만능주의가 팽배해지고 이기적이고 비관적인 이 시대와 다다가 등장했던 시기와의 차이점은 없다고 본다. 오히려 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시대적 상황에서 우리가 매일 보아야 할 것은 추하고 더러운 것들뿐이다. 틀에 갇힌 생활 속에서 항상 갑갑함을 느끼고 탈출을 원하지만 그렇게 할 수 없는 것 또한 현실이고 무작정 부정하고 허무적으로 모든 것을 원점으로 되돌리는 것 또한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다다와의 만남은 대리 배설이라는 만족을 내게 가져다주었다. 결코 형식이라는 것이 있을 수가 없고 부정을 위한 부정 속에서 진정한 무에의 추구 난 그런 것들이 요즘 간절하다. 마음 한구석에서는 나를 가두는 틀을 깨부시고 자유롭고 싶은 열망뿐이다. 하지만 현실은 나에게 그러한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현실은 정해진 한계의 가치기준과 자격들을 원하고 우리는 거기에 길들여져 정해진 길을 모두가 똑같은 형식 속에서 살고 있다. 하지만 다다는 그 모든 것들을 부정한다.
참고문헌
◈ 김성진, 다다이즘과 네오 다다이즘
◈ 김홍태, 다다와 초현실 미술에 나타난 원시적 성향에 관한 연구
◈ 매슈 게일,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아트
◈ 미쉘 사누이예, 임진수 옮김, 다다?, 열화당, 1992
◈ 양명주, 다다이즘의 부정정신,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1985
◈ 한스 리히터, 김채현 역, 다다 예술과 반 예술, 서울 : 미진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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