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취리히 다다이즘(Zurich DaDaism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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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다다 (DaDa)란?
2. 취리히 다다이즘 (Zurich DaDaismus)의 과정
2-1) 취리히 다다이즘의 발생
2-2) 취리히 다다이즘의 발생배경
2-3) 취리히 다다의 종말
2-4) 취리히 다다에 대한 비판
3. 취리히 다다이즘의 특징
4. 취리히 다다이즘의 대표 작가
5. 취리히 다다이즘 정리
6. 후고 발 (Hugo Ball)
6-1) 후고 발의 생애
6-2) 후고 발의 작품
6-3) 후고 발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2-4) 취리히 다다에 대한 비판

취리히 다다이즘은 분명 제1차 대전의 산물이며 전쟁에 대한 저항정신을 바탕으로 한다. 그러나 정작 취리히 다다이스트들의 출판물이나 카바레 공연물에서 전쟁의 참상에 대해 구체적인 지적은 발견할 수 없다. 이런 이유로 취리히 다다이스트들은 정치적으로 근시안적인 댄디스트로 낙인찍히기도 한다. 브레히트의「죽은 병사에 대한 노래 Legende von toten Soldaten, 1918」을 연상시키며 무의미한 애국문학에 대한 신랄한 패러디라고 볼 수 있는 후고 발의 「죽음의 무곡 Totentanz, 1916」은 예외적으로 전쟁의 참상을 고발하고 있으며 이런 점에서 오히려 취리히 다다이즘의 비전형적인 예를 보여준다.
즉, 취리히 다다이스트들은 순전히 풍자와 비이성적, 문학적인 도발에 따른 충격효과에만 의존했고, 이런 한계점에 후에 베를린 다다이스트들은 대중을 자극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하려는 의도에서 정치적인 논쟁에도 가담하게 되면서 극복된다.


3. 취리히 다다의 특징

취리히 다다는 미래파와 상당히 비슷한 면을 가지고 있다. 미래파란 20세기 초 이탈리아의 시인 마리네티에 의해서 제창된 예술운동으로 과거의 전통을 부정하고 근대 문명이 낳은 속도와 기계를 찬미하는 것을 시의 본령으로 삼았던 운동이다. 다다의 젊은 약동성, 대중들을 향해 공공연하게 직접 공격해 들어가는 장광설, 도발 따위는 다다가 수용한 문학 형식(선언서, 발표회)과 마찬가지로 미래파의 산물들이다. 이미 다다보다 수년 앞섰던 미래파에 있어서는 인쇄공이 인쇄 조판과 인쇄 부호를 깡그리 마음대로 활용하고 인쇄지면에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스 리히터,『다다-예술과 反예술』, 미진사 ,1994
매슈 게일, 오진경(역),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아트, 1998
디트마 엘거, 김금미(역),『다다-예술과 反예술』, 마로니에북스 , 2003
임병희, 『외국문학연구 중 독일어권에서의 문학적 다다이즘』,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2001년
오병욱, 『論文集(THESES) 중 다다와 초현실주의』, 원광대학교, 1996년
석경화 ,송진아 ,임윤주 ,정경화, 『Echo 중 다다이즘(위대한 파괴 계획)』, 이화여자대학교 독어독문학회 199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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