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미술]이집트미술의 의의,특징, 이집트미술의 전개,색의 역사, 이집트미술의 무늬, 이집트미술의 벽화, 이집트미술 관련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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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집트미술의 의의

Ⅲ. 이집트미술의 특징

Ⅳ. 이집트미술의 전개

Ⅴ. 이집트미술의 색의 역사
1. 검정(Black)
2. 빨강색(Red)
3. 노랑(Yellow)
4. 흰색(White)
5. 파랑(Blue)
6. 초록(Green)
7. 보라(Violet)
8. 갈색(Brown)
9. 회색(Gray)

Ⅵ. 이집트미술의 무늬

Ⅶ. 이집트미술의 벽화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파라미드나 신전의 축조 및 그 장식이 미술의 주류를 이루었다. 특히 열주(列柱) 양식은 조각, 그림, 예술품과 함께 솜씨가 뛰어났다.
나일 강의 범람 시기를 알기 위해 천문학과 태양력이 만들어졌고 범람 후의 경지 측정의 필요성에서 기하학이 발달하였다.
또한 신전의 축조 과정에서 건축술, 지렛대, 도르래의 원리가 이용되었다. 수학에서는 10진법이 사용되고, 미이라 제작 과정에서 외과 의학이 발달하였다.
이집트인은 셈족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 햄족 계통에 속하는 민족이다. 이집트에 인간이 정주하기 시작한 것은 아무리 적게 잡아도 20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러나 문명의 발생시기는 수메르와 거의 비슷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집트는 상이집트와 하이집트의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었으나, 메네스라는 전설적인 왕이 나타나 통일을 이루어 왕국의 기틀을 마련하였다고 한다. 이집트의 지리적 조건은 메소포타미아와는 달리 사막, 바다로 둘러싸여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고립되어 있었다. 그 결과 거의 2천년 동안 별다른 변화 없이 계속적으로 고유문화를 간직할 수 있었다. 고대이집트는 기원전 6세기 후반 페르시아 왕국에 정복될 때까지 약 2500여 년간 고왕국, 중왕국, 신왕국을 거치면서 이집트인의 통일국가체제를 비교적 지켜왔던 것이다. 고왕국은 외부의 침입으로 붕괴된 것이 아니라, 내부의 쇠약함으로 인해 무너지게 되었다. 그 계승자인 중왕국은 힉소스인의 침입으로 그 지배를 받게 되었으나 곧 힉소스인을 몰아내고 이집트인의 강력한 중앙 집중화 경향을 지닌 신왕국을 건설 하게 된다. 실제로 이러한 이집트의 전통은 기원전 4세기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이집트가 정복될 때까지도 지속되었다.

Ⅱ. 이집트미술의 의의

이집트 미술은 절대적 왕권과 영혼 불멸의 신앙을 바탕으로 작품을 만들었으며, 그들의 미술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죽은 자를 위한 미술이다. 이집트인은 육체가 태어나면서 ka라는 영체와 함께 태어나며, 죽은 후에도 육체가 썩으면 ka가 소생될 수 없다고 믿어 미
참고문헌
멜리사 리틀필드 애플게이트, 벽화로 보는 이집트 신화, 해바라기, 2002
손주영 외, 이집트 역사 100장면, 가람기획, 2001
알드레드, 이집트 문명과 예술 : 이집트 유적과 유물 그리고 이것을 일구어낸 사람들, 대원사
이문열, 이집트 문명탐험1, 나남출판, 1997
테리디어리 저, 이은선 옮김, 이집트, 김영사
ManlioBrusatin 저, 이수균 역, 色 역사와 이론을 중심으로, 미진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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