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회화]르네상스 회화의 성격, 르네상스 회화의 화파, 르네상스 회화의 기법, 르네상스 회화의 원근법, 르네상스 회화의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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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르네상스 회화의 성격
1. 조형성
2. 단순성과 명확성

Ⅲ. 르네상스 회화의 화파
1. 르네상스 - 피렌체 화파
2. 르네상스 - 움부리아 화파
3. 르네상스 - 베네치아 화파

Ⅳ. 르네상스 회화의 기법

Ⅴ. 르네상스 회화의 원근법

Ⅵ. 르네상스 회화의 작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5세기 르네상스 시대 사람들은 이 세계를 지배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법칙적이라는 확신을 가졌다. 따라서 합리성에 의해 모든 것을 사고하고 행동하고 처리하며 생산하려는 세계관이 생겨났으며, 이 같은 사상은 바로 인간 스스로의 각성에 따라 인간중심의 사고방식으로 자연을 지배하려 했다. 이러한 새로운 인간관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증주의와 함께 자연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표현하려는 이상을 갖기에 이르렀다. 이 같은 합리적인 사고는 과학정신을 더욱 발전시켰으며 끝내는 근대과학을 싹트게 했다. 아울러 수학의 발달은 화가들에게 합리적으로 응용되어 회화에 새로운 법칙, 즉 구도상의 여러 법칙을 성립시켰고, 이는 균형 있는 조화미를 창조케 했다. 이 가운데 좌우대칭의 법칙이 그 전형적인 형식이 되었으며 이밖에도 수직과 수평의 법칙, 삼각구도의 법칙, 통일적 공간의 법칙 등이 회화 제작의 기본법칙으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기하형태는 이 법칙들의 기본형이 되었다. 프란체스카는 기하학만이 절대적인 미를 형성케 할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그는 기하학적 형식에서 자신의 이상(理想)과 실재의 경험을 구체화하였다. 기하형태는 회화에 적용되면서 단지 구도상의 법칙에만 쓰인 것은 아니다. 15세기 사실주의 시대를 지나 16세기에는 인체의 미를 이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인체의 순수 자연형태를 추상적인 기하형태로 알맞게 변형시켰다. 이와 같이 기하학은 합리적인 과학정신과 함께 르네상스 화가들의 이상미를 추구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참고문헌
김인환 편저 : 동서 미술의 흐름Ⅲ(조각), 서울 : 미술공윤사, 1994
리차드 터너 저, 김미정 역 : 피렌체 르네상스, 아트라이브러리, 2001
수잔나 파르취 : 당신의 미술관2, 현암사, 1999
윤재우 : 근대회화사, 홍문사, 서울, 1958
차하경 : 르네상스 사회와 사상, 탐구당, 서울
W.K퍼거슨 : 르네상스,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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