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미술사적 사조와 그에따른 작가와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르네상스 미술

1. 건 축

2. 조 각

3. 회 화

16세기 르네상스

1. 건 축

2. 조 각천재적 작가 <미켈란 젤로>

3. 회 화르네상스 회화의 최고 거장 <레오나르도 다빈치>

매너리즘 미술

바로크 미술

로코코 미술

근대 미술

신고전 주의 미술

낭만주의 미술

사실주의

자연주의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상징주의

아르누보

분리파(secessin)

현대 미술

본문내용
2. 조 각

<기르비테 : 천국의 문>

르네상스가 단순히 고대의 모방자는 아니었다. 고딕 후기의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현실을 표현하는 일이 르네상스의 목표였다. 마사치오가 르네상스를 개척했다면 조각에 르네상스의 취향이 반영된 것은 15세기 초, 기베르티의 제자인 도나텔로에 가서이다.
도나텔로는 고전적인 모티브를 모방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고대 작가들이 격찬했던 고전 조각의 정신을 부활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다비드 상은 이후 베록키오, 미켈란 젤로 그리고 17세기 베르니니에 이르기 까지 재해석되어 제작 되었다.

3. 회 화
㉠이탈리아(피렌체): 르네상스 회화가 시작된 것은 이탈리아 회화가 처음으로 비잔틴 전통의 종교적 상징에서 탈피하면서부터라고 보는 것이 관례이다. 이 변화를 일으킨 사람이 지오토이다. 그를 필두로 15세기 후반 르네상스 회화에서는 고전 세계의 재창조 작업이 일어났다.
르네상스 회화의 특징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투시도법에 의한 원근법의 성취이다. 이는 브루넬레스키에 의해 처음 알려졌는데, 이 기하학적인 원리는 마사치오의 작품에 의해 훌륭하게 회화에 구현된다. 마사치오의 위대함은 2차원의 화면에 원근을 이용하여 3차원의 공간을 구축한데에 있었다.
.

<보티첼리 : 비너스 탄생>

시대의 그림은 투시 원근법과 더불어 사실적 묘사의 해부학이 모든 회화에 적용되어 그림이 구체성을 더하는 시기이다. 만테나의 경우는 우선 해부학에 의해 인체를 그린 후 사건이 벌어진 시대에 맞게 옷이나 도구 등을 그려 넣었다.
하지만 보티첼리나 안젤리코 등은 이러한 분석적인 면보다 화면의 법칙에 충실하여 꼭히 원근과 해부학에 적용하려하지는 않았다.
-페루지오, 보티첼리, 지오반니 벨리니 등의 작가가 있다.

㉡북유럽(플랑드르): 피렌체에서는 현실에 대한 자각이 고대의 재인식에서 시작하였다면, 플랑드르 르네상스는 자기 주변의 생활에 대한 관찰로 출발한다. 특히 당시 템페라나 프레스코 기법으로 해결할 수 없었던 미묘한 음영의 차이를 해결한 유화 기법을 발명한 반아이크는 해부학에 맞춰 뼈대를 세우는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화가들과는 달리 보다 현실을 치밀하게 관찰하여 사물을 그려나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니멀리즘 건축의 사례 ; 미니멀리즘 건축의 특징과 발전과정 분석
  • 작품에서 3차원적인 관객과 작가의 대화를 갖게 하는 데에서 표현된다. 예술이 갖는 2차원적인 표현방식으로 보는 이에게 즉흥적이고 단순한 이미지의 부여에 한계를 두지 않고, 입체적이고 오감을 통한 감흥을 유도한다.이러한 3차원적인 작품으로 공간의 형태는 인간에게 철학적 자세를 갖게 하는 겸허한 공간을 생성한다. 또한, 그러한 공간은 건축이 갖는 공간적 의미와 연결하며, 동시에 미니멀리즘 건축에서의 하나의 배경과도 같이 표현하는 공

  • [영상구성론] 소유로서의 회화
  • 그려진 라스코 동굴 벽화는 선사시대의 미술 활동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미술사적 자료이다. 이 그림을 고고학자들은 기원전15,000~10,000년 전에 그려졌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인류 최초의 미술이 어떤 목적으로 그려졌는지 짐작할 수 있다.원래 선사시대의 원시인들이 그림을 그린 이유는 단순한 감상용이 아니었다. 감상용을 위한 작품이었다면 동굴의 깊숙한 곳에 작품을 남기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미술이라는

  • 낭만주의와 문학
  • 작가들은 개인적인 차이는 있었지만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보다는 중세의 고딕 양식에 이끌렸고, 그들의 작품에는 우울과 도피, 경이로운 것에 대한 갈망과 종교적 구원에 대한 감수성이 지배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멀리 있는 것과 현존하지 않는 것에 대한 동경을 기조로 한다는 점이다. 낭만주의자들은 현세를 완전한 것이 아닌 불완전한 것으로 파악한다. 세속적이고 유한한 현실을 초월하고자 하는 낭만주의자들의 관심은 자연적으로 무한한 것

  • [다다이즘, 다다이즘예술운동, 예술운동]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개념과 예술관,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조형예술과 대표적 작가,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현대 미술에의 영향과 쇠퇴 분석
  • 작가와 예술가들의 소집단에 불과했던 다다이스트들은 점차적으로 눈에 띄게 파괴적인 역할을 떠맡았다. 그들은 전통적인 취향을 비웃었고 고의적으로 예술을 분해하기 시작했다. 그들이 이렇게 한 것은 문화가 추악한 도덕성에 오염된 그 지점을 찾아내고, 창조성과 활력이 엇갈리게 된 순간을 알아내려는 욕망에서였다. 미술사적으로 볼 때 이미 인상주의는 좀 더 급진적인 실험을 도모할 수 있는 길을 닦아주었으며 세잔느는 과감히 모방의 원칙에

  • [현대의서양문화B형 2019]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
  • 미술사적으로 1950년대의 미국과 영국미술의 회고적인 분위기를 목격한 바 있다. 하지만 현재의 동향을 정당화하기 위해 과거의 역사를 이용하는 것은 과거를 그리워하는 것과는 다르다. 이 두 가지가 때로는 구분되지 않는 경우들도 있었지만 말이다. 팝 예술가들 중 특히 영국 작가는 여러 면에서 향수적이었고, 이로 인해 그 운동의 과감한 상업주의와 냉담하고 반 낭만적인 감성을 약화시켰다. 나아가 과거를 보존하거나 혹은 인용하는 것은 현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