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학습]영상매체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학습)필요성,조건,이점, 영상매체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학습)효과,활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영상매체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학습)의 의미

Ⅲ. 영상매체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학습)의 필요성
1. 사회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3. 교육적 측면

Ⅳ. 영상매체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학습)의 조건

Ⅴ. 영상매체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학습)의 이점
1. 시청 전 활동
2. 시청 중 활동
3. 시청 후 활동

Ⅵ. 영상매체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학습)의 효과

Ⅶ. 영상매체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학습)의 활용법
1. 이미 제작된 영상물과 멀티 미디어 교재의 활용법이다
2. 학생들이 스스로 영상물 교재를 제작하는 교육법이다

Ⅷ. 영상매체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학습)의 과제
1. 방송국의 교육적 협조와 변화
2. “미디어 교육”의 기반 여건 조성
3. 타 교과와의 협조 체제
4. 평가 방식의 혁신적 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수매체의 매개적 보조기능은 교수-학습을 촉진시켜 주는 중요한 기능이다. 시각적인 영상과 음향효과를 포함하여 정보를 전달하게 되면 학습자들의 주의력을 집중시킬 수 있고 학습동기도 유발시킬 수 있게 된다. 그 이유는 분명한 정보의 제공, 역동저인 영상의 제공, 실제 음향효과 등의 사용은 학습의 효과성뿐만 아니라 매력성도 증진시켜주기 때문이다.
교수매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정보의 전달기능이다. 교실 밖의 자연현상이나 사상을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어서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또한 사물, 사상, 현상 등을 기록하고 보존할 수 있어서 시간적인 제약을 초월하여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매체마다 문자나 기호, 음성이나 음향, 영상이나 그래픽 등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독특한 기능을 지니고 있으므로 학습내용이나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이나 능력수준에 따라서 매체의 정보전달기능을 잘 선별하여 정보를 전달하게 되며 교수력-학습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교수매체는 그 자체가 학습경험을 구성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면, 기능교육을 위해 타자기, 컴퓨터, 피아노, 사진기 등을 사용하는 경우 매체 자체를 학습대상으로 삼아 기능을 획득하게 되므로 매체는 학습할 내용인 동시에 경험을 구성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 양서원
김영수·강명희·정재삼(1997),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오명환(1988), 텔레비젼 영상론, 서울 : 나남
정영근(2004), 디지털 영상문화와 교육학적 사유, 교육철학 제31집
허운나(1985), 컴퓨터 보조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권
홍완선(2002), 영상 활용 수업 쉽게 따라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와 영역 분석
  • 활용한다.자신만의 독창적인 내용 생성 원리를 적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내용을 생성하여 글을 쓴다.교과서1-1생․국 5.내용 선정하기2-1생․국 2.토론하여 내용 마련하기3-2 생․국 1.좋은 화제로 말하기국(상) 7.생각하는 힘,국(하) 5.감동을 주는 언어원리ı내용조직학습목표7-쓰-(3)내용을 통일성 있게 조직하여 글을 쓴다. 8-쓰-(3)일관성 있게 내용을 조직하여 글을 쓴다.9-쓰-(3)표현효과를 고려하여 내용의 조직 방식을 조절하며 글을 쓴

  • [교육론] 수업내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교사의 태도, 수업방식, 외부적 여건 중심으로
  • 교육의 틀 안에서 일정한 변화를 모색하고자 지원을 받아 집중적인 개선을 이룬다는 특징이 있다.4.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의사소통 유형의 비교지금까지 우리는 세 가지 변인들을 중심으로 의사소통의 양상을 나누어 보았다. 이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학교교사의 태도수업방식외부여건상의 특징숭곡중학교자유형문답법, 토의토론법, 미디어활용법혁신학교문현중학교권위형강의법서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교육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믿고 있다.프랑스 언어 정책의 법적 규정은 과도한 국가 개입 주의를 야기할 수 있으며, 이는 언어 문제 해결을 용이하게 하는 반면, 언어 사용자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퇴색시켜 수동적 존재로 만들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있다. 또한 방언 및 소수 언어에 대한 관련 법규의 부재, 성인 이민자를 언어적으로 통합하는 일은 아직 과제로 남아 있는 셈이다. 프랑스의 언어 관련 법적 규정이 그 필요성과 타당성을 인정받기 위해

  • [육아학]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과 다양한 사고)
  • 교육과정의 중심이 되면 지식과 지적인 힘이란 중요한 문제를 제기하고 모험하고 혁신하고 해결하는 결과라는 것을 학습하기 때문이다. ⑤ 주어진 과업에서 성공 가능성은 창의성이 관련될 때 증진되기 때문이다. 상상력은 주어진 작업의 질에 기여하므로 표현적인 결과는 보다 더 심미적・개념적 성공을 이루기 쉽다. (3) 창의적 활동의 이점 ① 자신에 관한 좋은 느낌을 학습한다. ② 문제에 대한 많은 답을 찾는 것을 학습한다. ③ 사고하는 가능

  • 21세기 정보문화 활성화를 위한 컴퓨터 교육과정방향 탐색
  • 매체에 대한 감수성과 활용능력을 갖추는 것을 뜻한다.는 정보에의 접근에서부터 분석, 적용, 평가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런 정보문맹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정보교육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교육은 학생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여 활용하는 정보능력(information power)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야 한다.미국 직업학습연구소에서는 1986년 근로자의 95%정도가 컴퓨터를 직무도구로 사용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