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의 상징]빨간색(빨강)의 상징, 파란색(파랑)의 상징, 노란색(노랑)의 상징, 검은색(검정)의 상징, 주황색 상징, 회색 상징, 보라색 상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빨간색(빨강)의 상징

Ⅱ. 파란색(파랑)의 상징

Ⅲ. 노란색(노랑)의 상징
1. 노랑은 힘을 상징한다
2. 노랑을 상징하는 형용사는 무한하다
3. `옐로=선정적` 고정관념 파괴

Ⅳ. 검은색(검정)의 상징

Ⅴ. 주황색의 상징

Ⅵ. 회색의 상징

Ⅶ. 보라색의 상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빨간색(빨강)의 상징

빨간색은 열정, 힘, 활동성, 따뜻함이라는 적극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자극적이고도 흥분을 일으키는 색이다. 또한 공격성이나 분노, 맹렬 등을 연상시키기도 하다. 이렇듯, 빨강은 모든 색 중에서 가장 위압적이며 역동적인 색이다. 눈에도 가장 잘 띄고 다른 색을 압도한다. 반면 매우 감성적으로 예민하여 다양한 색조 변화를 전개 할 이 색의 열기는 화염과 같이 격렬하여 위험이나 긴급을 전달하기 위해 많이 활용되며 심리적으로 자극성이 강하고 흥분적이며 불안을 초래하고 신경을 긴장시키나 그 반면에 활기에 넘치며 혁명의 상징을 나타내기도 하여, 빨간색의 운동복이 운동선수들의 공격력을 높여주는 역할도 한다.
또한 이 색채는 장시간을 보면 자극성이 강하여 인체 생리 작용의 평형이 깨지기도 하며 혈압과 맥박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심리학적으로는 주관적인 경과시간이 길게 느껴지는 색으로 고급식당의 색상, 거실 등과 같이 시간을 즐겁게 하는 자리에는 차분한 적색계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중량, 면적, 체적 등 과대 평가되는 색채이므로 몸에 살이 많은 사람은 붉은 색상의 옷을 주의하여 입는 것이 좋다.
물질 면에서 적색은 능동적이며 정신면에서 보면 수동적이며 적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뜻하고 외향적인 성격의 사람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심리요법에 많이 애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영애, 색채학, 성안당, 2004
* 모던 워커, 김은경 번역, 파워 오브 컬러, 교보문고, 1996
* 박도양, 실용색채학, 반도출판사, 1995
* 서정섭, 색채어의 상징의미 연구, 빨갛다·파랗다·노랗다, 추상과 의미의 실재, 박이정, 1998
* 최영훈, 색채학개론, 미진사, 1999
* 파버 비렌 저, 김진한 역, 색채의 영향, 서울 : 시공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색채의 배색과 조화, 색채의 효과, 색채심리 분석
  •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등의 기본색상이지만 각 색상사이에는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무수한 색상이 존재한다. 섬세한 색채작업을 위해서는 100가지 이상의 색상으로 구분해 볼 수도 있지만 여러 가지의 색 체계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색상의 수는 대략 40가지 정도이다.(2) 명도(value)명도(value)는 색채의 지각과정에서 밝고 어두운 정도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즉, 빛의 밝기 정도를 말하는데 가장 명도가 높은 색은 흰색, 낮은 것이 검정색

  • [패션 마케팅] 푸마 PUMA 브랜드 분석
  • 색상분석핑크색 : 24개흰색 : 43개회색 : 115개3. 물통- 총개수 : 6개- 색상 분석 검은색 : 2개, 핑크색 : 2개, 파란색 : 2개4. 지갑- 총개수 : 9개- 색상분석검은색 : 8개회색 : 1개5. 시계-총개수 : 27개-색상분석 검은색 : 16개흰색 : 5개핑크색 : 1개빨간색 : 4개은색 : 1개6. 신발6. 신발6. 신발-총개수 : 131개-색상분석회색 : 14개검은색 : 46개흰색 : 24개분홍색 : 3개파란색 : 11개빨간색 : 15개보라색 : 1개초록색 : 4개노란색 : 1개주황색 : 3개갈색

  • [KCU 문화 속 디자인 여행] 4주차 요약 및 정리
  • 색관계, 근처 색상은 공통된 특징을 가진 관계원색은 노랑.빨강.파랑으로 구성되어있음. 다른 색상을 혼합해서 만들어낼 수 없는 색이며 현대 색채 이론의 토대임. 광범위한 색상 범위나 색 공간의 구성요소로 2차 색상과 3차 색상, 중간 색상을 만들어 낼 수 있음2차 색상은 서로 다른 두가지 원색을 같은 비율로 혼합해서 만든 것. 노란색과 파란색을 혼합하면 초록색, 노란색과 빨간색을 혼합하면 주황색, 파란색과 빨간색을 혼합하면 보라색.3차

  • 유아동의 색채별 심리분석, 색채사용에 따른 아동의 특성과 성격
  • 색으로 착색된 것은 차갑게 느끼는 것을 말한다. 붉은 적색은 불이라는 구체적인 대상에서 연상되기 때문에 따뜻하게 느껴져 이 계통의 색을 난색이라 하고 푸른 청색은 바다라는 구체적인 대상에서 연상되어 차갑게 느껴져 이 계통의 색을 한색이라 하며 따뜻함이나 차가움을 느끼게 하지 않는 녹색, 자주색, 황록색 등은 중성색이라 한다.」 색의 온도감은 주로 색상에 의해 강하게 느껴지며, 높은 명도의 흰색은 차갑게 느껴지고 낮은 명도의 검정색

  • [예능] 미술색의 역사와 한국의 색
  • 색에 대한 이야기가 재밌기도 했고, 호기심 많은 나한테는 너무 흥미진진한 내용들만 가득가득했다. 색이란 정말로 인간에게 있어서 많은 표현과 느낌을 주는 것 같다. 파랑이 녹색이나 빨강과 배색되면 호감이라는 느낌을 주고, 빨강이 검정과 배색되면 공격적, 폭력적, 부정적이라는 느낌을 준다. 또 의외로 빨강과 분홍이 배색되면 순수한 느낌을 준단다. 검정이 은색이나 흰색과 배색된다면 우아한 느낌을 준단다. 노랑이 파랑과 분홍으로 배색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