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감상문]베를린콜비츠미술관을 다녀와서, 이중섭미술관을 다녀와서, 현대미술관을 다녀와서, 뭉크미술관,모스크바미술관을 다녀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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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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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베를린콜비츠미술관을 다녀와서
Ⅱ. 이중섭미술관을 다녀와서
Ⅲ. 현대미술관을 다녀와서
1. 작품명
2. 작가
Ⅳ. 뭉크미술관을 다녀와서
Ⅴ. 모스크바미술관을 다녀와서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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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베를린콜비츠미술관을 다녀와서
작은 입구 곁에 놓인 안내 데스크에서 적당한 도록들과 안내문을 숨 막히는 설렘과 더불어 곁눈질하다가, 결국은 입구 오른쪽에 놓여 있는 방명록과 눈이 마주쳤다. 혹여 대강만 튐고 다니는 버릇으로 인해 보지 못했을 수도 있겠지만, 분명 유럽의 여느 미술관을 돌아다니면서도 이러한 방명록은 본 것은 처음이었다. 그 방명록에 적혀진 이름 모를 이들의 사연과 느낌을 마주하는 순간, 마치 이 곳이 많은 이들에게 `순교지 방문`처럼 느껴진 것은 왜였을까. 이렇듯 먼저 다녀간 그들과 말없는 교류를 나눴음에 대한 왠지 모를 고마움과, 멀리 한반도 이남땅에서도 이렇게 찾아 왔음을 고백해야할 것 같은 마음에 속절없게도 이름자를 그곳에 남겼다. 오윤과 노신과 그를 흠모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였을까. 까마득한 옛 일처럼 느껴지는 그 때가 있었다. 오윤의 [원귀도]의 성스러운 진혼을 보고 온통 흔들렸듯이, 독일의 한 여성의 [직조공 봉기]와 [농민전쟁]연작은 그렇게 다가와 버렸다. 이제, 한동안 판화에 대한 집착이 가져다 준 축복으로 인하여 오래 전 이른 시기에 그를 만날 수 있었고 결국 여기까지 오게 만들었다고 고백할 수 있을까. 그도 지금의 우리처럼 세기의 전환 앞에 서 있었다. 그러나 전쟁과 빈곤의 세기말적 공포와 변화의 두려움 속에서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나간 인물의 자욱을 다 채우기에는, 어쩌면 3층의 폐쇄된 공간은 턱없이 작은지도 모른다. 그래서일까. 그 공간 어디에서도 내 의식 속에 잠재해 있던 `역사적` 사실로서의 봉기와 궐기는 눈에 들어오질 않는다. 다만 모든 것이 작가 자신의 얼굴로만 비춰질 뿐이다. 그리고 어머니...그녀의 아이들. 하얀 벽면을 채우고 있는, 눈은 움푹 꺼지고 한 손으로 이마를 짚고 다른 한 손으로는 턱을 괴고 있는 그 여인을 보는 것은 지나간 흔적을 펼치는 일만 같았다. 적어도 그 모습은, 그 어느 곳에서 특별히 만날 수 있는 사람이 아닌 도처에 그렇게 존재하는 아픔과 고통의 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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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1993), 세계의 미술교육, 도서출판 예경, 서울
○ 김영호(1999), 변화하는 미술관의 역사와 기능, 미술관문화학강좌, 광주시립미술관
○ 김영호(1997), 변화하는 미술관의 기능과 역할, 현대미술학회 논문집 제1호, 서울 : 도서출판 재원
○ 서승원(1989), 해설 서양의 미술16-뭉크편, 서문당
○ 이구열(1976), 내가 본 이중섭의 예술, 한국문학
○ 조광석(1998), 현대미술과 미술관, 미술평단,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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