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법]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징,실태,방법, 유아교육법의 제정 필요성,제정운동,쟁점,질의응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징
1. 유아교육의 연구 영역이 다양하다는 점과 실천적이며 응용과학적 특성 때문이다
2. 대상 연령과 기관의 다양성 때문이다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실태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법
1. 유아교육은 놀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유아가 자유롭게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3. 유아교육에서의 학습경험과 활동은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계획하여 운영한다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생활은 일관성 있게 계획하여 운영하되 날씨와 지역사회 여건에 따라 융통성을 갖는다
5. 활동들은 동적 활동과 정적 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6. 하루의 생활은 개별, 소집단, 대집단 활동이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7. 감각 활동이나 직접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구체적 자료를 제공하여 유아가 실물이나 구체적 놀잇감을 직접 조작해보고, 탐구하며 활동하게 한다
8. 교사는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유아와 상호 작용한다
9. 교사는 유아의 놀이 행동을 계속 관찰하여 교육활동 계획, 운영, 평가가 통합되어 이루어지도록 한다
10. 평가는 다른 유아와 상대적으로 비교, 서열화, 점수화하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Ⅴ. 유아교육법의 제정 필요성
Ⅵ. 유아교육법의 제정운동
Ⅶ. 유아교육법의 쟁점
Ⅷ. 유아교육법에 대한 질의응답
1. 유아 교육비 지원대상기관에 ‘유아대상학원’을 포함하여 학원 취원아에게도 교육비를 지원할 계획은?
2. 법 제정에 있어 ‘보호’ 조항을 삭제한 것에 대해 논란이 있는데, 삭제 의미는 무엇인가? 이에 대해 정부가 해결할 부분이 있다면?
3. 유아교육법 제정 이후에 시행령 마련, 예산확보 등 남은 과제에 대한 추진계획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은 그것이 어느 연령층에 해당되어 지더라도 눈에 보이는 성과가 요구되어지기에 국가나 사회의 통제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따라서 국가의 개입시기가 어느 연령층부터인가 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현재 우리 사회의 유아 교육은 전인교육을 목표로 한다기보다는 초등학교 교육을 대비한다는 인식이 짙다. 아이들의 인성 형성에 중요한 시기에 이러한 교육은 자칫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영아에서부터 취학 전 아이들에게 여러 방법으로 통제를 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러 형태의 보육시설에서 교육받은 아이들은 초등학교에 들어감으로써 본격적인 제도권으로 편입되어 간다. 초등학교라는 제도는 그 이전 보육시설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다.
어린이 집에서 보이는 공간과 시간의 구성, 교사의 통제기술은 이중의 효과를 낳는다. 공간과 시간의 구분으로 아이들은 보이지 않는 통제를 받고,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보여지는 직접적인 통제를 받는다. 그리고 이러한 통제의 효과는 결과적으로 가정에서 나타난다. 어린이 집의 교과목이나 수업내용에서 강조되는 생활교육, 솔선수범하기 등은 가정에서 학부모들의 환영을 받는다.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는 아이들을 매개로 형성되며 힘의 균형 면에서 교사가 우위에 선다. 학부모들은 교사에게 촌지를 제공하며 교사의 눈치를 보게 된다. 이로서 교사는 아이들뿐 아니라 학부모들까지도 통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아이들은 매 학기 초 교사와 1년 동안의 교과내용에 대한 약속을 한다. 이 약속은 일종의 사회적 계약으로 교사 위주로 짜여진다. 교사가 아이들과의 약속을 얼마나 잘 지키는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아이들은 교사와의 약속으로 시작된 규제와 허용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따른다기보다는 조건반사적인 체험을 통해 순종하는 방법을 체득해 간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아이들은 순종을 내면화시키게 되고 이는 교사의 테크닉에 의해 달라진다. 상벌제도의 효율적인 사용은 아이들에게 순종을 보다 쉽게 가르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놓쳐서는 안 될 것은 아이들의 심리로서 또래집단에서 문제아 내지는 이단아로 찍히는 것
- 참고문헌
-
김재은(1983) /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유아교육 정책의 진단과 발전 방향 세미나 보고, 연구자료 RM83-5, 한국교육개발원
고정곤(2002) / 한국 유아교육의 혁신과제, 서울 : 배영사
나정·장명림(1997) /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방안 연구, 연구보고 RR97-5
박재환(1999) / 유아교육과정론, 서울 : 형설출판사
서영숙(1992) / 발달적 유아교육 방법에 대한 공립 유치원, 학부모, 교사, 교장의 인식 비교연구, 숙명여자 대학교 논문집, 33
양옥승·이정란·최경애(2000) /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모형(안)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원의 인식, 사회과학연구 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