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노자의 도덕경과 논어 학이편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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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9.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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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노자의 도덕경과 논어의 학이편에 대해 개인적으로 비교 분석해 본 리포트입니다.많은 자료들과 달리 참고나 베낌없이 100% 개인의 창작과 참고문헌을 반드시 표시한 인용으로 써졌기 때문에 모방의 우려는 없습니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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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 상반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강의 시간에 들었던 바와 같이 1인칭으로서 공자는 I think, 즉 인간사회 그것의 세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반면 노자는 3인칭으로 It thinks, 우주적 그것의 세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철학은 이처럼 인간의 지능에 대해 이야기한 1인칭철학과 우주의 본능에 대해 이야기한 3인칭 철학으로 나눌 수 있다 하였다. 그렇다면 이 두 철학 즉 노자 도덕경과 논어 학이편은 오직 반대편에 서서 적용할 수 없는 상반된 견해로만 해석해야 하는 것일까.
실제로 논어의 경우 지배계층인 유사들에게 유세하였던 반면 도덕경은 피지배 계층인 몰락 귀족이나 민줄들의 실상과 심정을 표출한 것이 사실이다. 논어는 지식인을 위한 책임을 분명히 하고 있으나 도덕경은 문자와 담론을 독점한 지식인들의 도를 부정한다. 그럼에도 논어와 도덕경을 해석하며 본인은 둘 간의 상관관계와 1인칭, 3인칭철학이 반드시 상반된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주중에는 공자처럼 주말에는 노자처럼 살라! 라는 말이 있다. 여기서 주말에는 노자처럼 이라는 원래의 의미는 유유자적하는 모습을 나타낸 것이지만 조금 바꿔 인용해보고자 한다.
현실주의 제도권에서 논어의 말씀을 되새기며 평생 학습하며, 대인관계에서 최선을 다하고,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주중내 가진다. 또한 그와 함께 본능의 "자리이타" 라는 말처럼 자연적인 본능에도 관심을 가져, 그 이로움을 끌어낼 수 있도록 도덕경의 이상주의 비제도권을 결합해보는 것은 어떨까. 도덕경에 나오는 유와 무의 관계처럼 그것들은 따로 떨어져 있지 않은 것이다. 한쌍, 대칭처럼 같이 가야하는 것이며 그것이 있기 때문에 이것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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