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제학] 미디어 스폰서시 ㅂ효과 측정-대한민국 VS 나이지리아 A-매치 전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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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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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_스포츠 스폰서십의 미디어 노출 효과 측정 필요성
2_ 효과 측정의 기준 및 방법
3_스폰서 기업별 효과 측정 도출 과정
4_효과측정 Insight
5_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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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2.
Exel을 이용하여
각 타임 라인 별 데이터 입력 후, 총 노출 시간&횟수 산출
EX) 하나은행의 위치별 노출 시간
노출 크기에 대한 가중치 산출 근거
: 브랜드 노출 크기가 클수록 효과가 크다고 보고, 크기가 가장 작은 범위에서 순서대로 산출
노출 위치에 대한 가중치 산출 근거
: 미디어 소비자가 위치에 따라 인식하는 효과가 다르다고 보고, 정면인 LED, 정면A보드에 가중치에 우위를 두고 유니폼은 클로즈업 때만 인식 가능하지만 단독 노출이 많아서 차등으로 둠. 사이드 A보드의 경우는
측면이라 파악하기가 쉽지 않음. (점유율에 따른 차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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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벤쿠버동계올림픽 대한올림픽위원회 공식후원사 TV스폰서십 효과 분석> - 한국스포츠산업 경영학회지(2010)
대한축구협회 www.kfa.or.kr
박찬혁의 ‘스포츠 마케팅의 세계’ http://blog.naver.com/sportspark
SMS리서치앤컨설팅 www.smsresear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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