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마셜 B. 로젠버그의 `비폭력 대화` 줄거리 & 교육적 시사점(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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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목
구성
개요

줄거리 &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느낀점-
처음 <비폭력 대화>를 읽기 시작한 후 한 장 두 장 책이 넘어가다보니 마음이 점점 불편해지기 시작했다. 그동안 내가 아이들은 물론 다른 사람을 대하며 행했던 수많은 언사와 행동과 제스처들이 <비폭력 대화>에서 말하는 NVC와는 반대의 방향으로 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선생님이 되기 위해 여러 가지 공부를 하면서 배웠던 상담의 기술들을 전혀 무시한 채 스스로를 폭력 대화의 실천자로 만들었던 그동안의 기억들이 떠올라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다.

<비폭력 대화>에서는 쉽지는 않으나 그렇다고 절대 실천할 수 없는 것들을 이상적으로 내세우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을 순수하게 받아들이는 방법이나 나의 요구를 전달할 때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을 올바른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을 설명하고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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