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와 문화] 공론장으로서 사이버공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이버 공간, 즉 온라인 공론장은,
공론장(公論場, public sphere)의 정의
공론장(公論場, public sphere)의 발전 과정
오프라인 공론장과 온라인 공론장의 비교
미네르바, 사건 일지
미네르바 사건, 공론장에 미친 영향
노원 여대생 사건
엄마들의 청원! 뽀로로에게 한식을 먹여주세요
뽀로로, 세계로 나가다!
나는 가수다 논란, 그 행보
재도전 관련 각종 논란 및 공론화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댓글
공론장, 이렇게 형성되다
온라인 공론장의 명과 암
일본 미에현 공론장, 이렇게 반영된다
본문내용
인터넷 공론장 에의 정부의 간섭 시작
방송통신 심의원회의 심의 강화
포탈 사이트에 대한 규제 검토
다음에 대한 세무조사 실시
2008년 포탈사이트에 대한 규제 검토


규제를 통한 현상
아고라에 대한 접근성 하라
국가간섭으로 인터넷 논객들이 많이 떠남
시민들의 정치참여도 하락
국민여론형성은 국가 주도의 방송과 언론기관의 역할아래로 축소


아이들에게 한식에 대한 쉽고 재미있는 접근
해외에 수출되는 뽀로로
한식 역시 알릴 수 있다.


세계인이 모두가 공유
거부감 없는 문화 코드

한식
장면
반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를 만드는 커뮤니케이션 조사 세계를 만드는 커뮤니케이션 개요 세계를 만드
  • 공간이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위계서열이 평준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좁은 세계’이다. 무작위로 두 명을 선별하여 그들 각각의 개인적 인맥을 추적하다가 보면 평균적으로 다섯 내지 여섯 명의 사람들만 거치면 모두 연결된다는 것이다. 나와 이 지구상에 모르는 다른 사람 사이에는 최대 여섯 명의 단계만 거치면 다 통한다는 뜻이다. 셋째는 ‘텅 비어 있는 세계’이다. 우리의 생활세계는 무수히 많은 문제로 촘촘히 박혀 있지만, 그러나

  • [대중문화] 싸이월드의 정체성과 넷상의 관음주의
  • 문화는 곧 싸이월드로 대변됐으며, ‘싸이질’, ‘일촌’ 등 새로운 신조어를 탄생 시킬 만큼 그 영향력은 막강했다. 최근 많은 이들이 싸이월드를 이용하지 않거나 탈퇴를 하며 예전에 비해 주춤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가상공간 문화의 키워드로서, 1인 미디어의 ‘골리앗’의 위치에 군림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렇게 싸이월드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던 이유로 많은 이들이 인맥 중심의 공동체 형성과 그를 기능화한 ‘일촌’이라는 시스템,

  • 사이버공론장의 가능성
  •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1) 디지털 시대에 왜 하버마스의 공론장 이론이 중요한가? 인터넷에 어떤 문제들과 가능성들이존재하기 때문에? 상업성, 포르노사이트의 확산, 인터넷 네티즌들간 지켜야할 규범의 부재, 인터넷 공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참여 민주주의 실현.2) 연구목적: 다양한 사이버저널리즘의 유형을 탐색하고 공론장으로서의 가능성을 진단한다.?2. 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에 대한 인식1) 인터넷 공론장에 대한 긍정적 입장2) 인터넷 공

  •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
  • 공론장으로 인정할 수 있는지, 또한 이러한 대중매체를 통해서 진정한 의미의 숙의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하여 사이버 공간이라는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공론장의 실현에 있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다. 사이버 공간은 시간과 공간, 그리고 오프라인에서 필연적으로 닥칠 수밖에 없는 많은 제약들로부터 자유롭다는 점에서 훨씬 다양하고 자유로운 ‘담론의 장’이 되고 있다.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며, 특정

  • [사회교육] 사회과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집단지성 중심으로
  • 사이버 공간(2) 사이버 공론장(3) 집단지성(4) 미디어 리터러시3.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1) 미디어 리터러시의 사회적 역할① 민주주의② 평등③ 자유(2) 사회과교육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의 역할 및 의의(3) 사회과교육과정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실태 및 현황① 제 7차 중등학교 사회과교육과정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②교과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태③ 교과서 분석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구체적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