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의사소통]유아 의사소통의 방식, 유아 의사소통의 능력발달,소통발달, 유아 의사소통의 사회가상놀이,교사 역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 의사소통의 방식

Ⅲ. 유아 의사소통의 능력발달

Ⅳ. 유아 의사소통의 소통발달
1. 단계 1
1) 도구적(instrumental)
2) 조정적, 제어적(regulatory)
3) 상호적(interational)
4) 개인적(Personal)
5) 창의적, 발견적(heuristic)
6) 상상적(Imaginative)
7) 정보적, 표상적(informative, representative)
2. 단계 2
3. 단계 3

Ⅴ. 유아 의사소통의 사회가상놀이

Ⅵ. 유아 의사소통의 교사 역할
1. 계획하기
2. 실행하기
1) 긍정적인 학습환경
2) 수업내용의 전달
3) 학습자 평가
3. 평가하기
4. 반성적 사고의 중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아로 하여금 다른 사람의 말을 귀담아 듣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 언어 능력은 유아기에 형성되는 것이 효과적이다.
유아가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유아 자신이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다른 사람에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유아가 말이나 그림으로 자신의 의사를 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유아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는 생활하는 동안 끊임없이 글자에 접하게 된다. 유아가 자연스럽게 글자와 글에 친숙해지고 글을 읽고 써보는 경험을 하는 것은 유아로 하여금 더 넓은 세상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따라서 유아 교육은 유아들에게 정서적 긴장감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글이나 글자에 익숙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유아의 언어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른 태도로 말하고 바른 태도로 듣는 것이다. 아무리 어휘력이 풍부하다고 해도 바른 태도로 말하고 듣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폐를 끼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은 유아들이 생활하는 동안 바른 태도로 말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유아들은 주변의 사물과 자연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탐구 능력과 태도를 가져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들이 감각을 이용하여 주변의 사건이나 사물, 자연 현상을 탐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유아의 지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사물들을 탐색하고 조작하면서 사물의 색, 모양, 크기, 움직임 등의 속성을 알게 하여야 한다. 사물의 한 가지 속성에만 주목하던 유아는 점차 물체의 다른 속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고 사물과 사물, 사건과 사건, 인간과 인간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어 지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21세기는 창의성이 있어야 생존이 수월한 시대이므로 유아의 창의성을 기르는 것은 유아 교육의 중요한 목표가 되어야 한다.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여러 문제 상황
참고문헌
나정·장명림 :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박정은 : 사회극놀이를 통해서 본 아동의 의사소통 발달, 동덕여자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2003
박휴용 : 유아의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유아교육연구 :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미희 : 4, 5, 6세 아동의 사회적 언어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9
이영자·이기숭·이정욱 : 유아 교수·학습 방법, 서울 : 창지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과제 -12장 Play, Toys, and Technology
  • 유아의 상상력과 의사소통기술을 자극하기 위한 도구를 의미한다. 장난감은 유아들이 감각운동 놀이, 구성놀이, 극 놀이, 규칙이 있는 게임에 그들이 경험한 것을 사용하는 구체적인 물건이다. 예를 들어 유아들은 환경을 구성하고 가장놀이를 위한 도구로 마분지나 블록 같은 장난감을 사용한다. 유아들은 어른 세계에서 사용하는 전자레인지와 라디오와 같은 복제품을 가상놀이에 사용하며, 그들이 사용하려고 계획하거나 놀이 안에서 사회적 사용을

  • 초등학교아동 영어과교육 의사소통전략, 유아 사회가상놀이 의사소통전략, 뇌성마비아동 의사소통전략, 청각장애아동,자폐아동 의사소통전략 분석
  • 의사소통전략 분석Ⅰ. 초등학교아동의 영어과교육 의사소통전략1. 통합적 접근의 시도2. 언어사용 맥락의 강조3. 학습자들간 상호작용의 확대Ⅱ. 유아 사회가상놀이의 의사소통전략1. 의미 구성과 의사소통 전략2. 의사소통의 내용 및 표현과 의사소통 전략3. 관계 형성과 의사소통 전략Ⅲ. 뇌성마비아동의 의사소통전략1. 아동에게 반응하기1) 장애에 대한 환경적인 배려2) 장애를 보상하기 위한 절차3) 아동의 표현 의사소통 능력에 반응하기4)

  • 유아기발달(유아기개념, 학령전기발달, 유아신체및운동발달, 인지발달, 유아기언어발달, 사회성및정서발달, 성역할발달)
  • 사회성 및 정서발달 ● 성역할 발달 ● 정서발달 ● 유아기의 개념 ● - 2세부터 6세까지의 시기- 영아기에 비해 속도는 완만하지만 꾸준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지며 운동능력은 신체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신체가 발달함에 따라 운동능력도 꾸준히 발달한다.-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표상능력, 상상과 환상이 풍부해 지는 시기이다.- 주변탐색, 다양한 어휘로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활발해지며 이러한 능력향상에 따라 발달하는 놀이는 유

  • [졸업]유아의 사회가상놀이를 통한 의사소통 맥락과 전략
  • 유아를 위한 학술적 연구나 교사 연수,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3세 유아는 유치원을 통해 부모나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 속에서 또래 집단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범위가 확대된다. 특히 언어 능력이 급격히 발달하게 되면서 유아들끼리 상호작용하고 놀이 친구들을 통해 자기 중심적인 언어에서 점차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자신의 요구와 의도를 표현하는 대화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또래와 의사소통 하는 경험을 갖게 된다. 의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와 논문 1개를 찾아 요약해 보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을 위한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영유아 건강교육에 대한 개요1) 개념영유아를 위한 건강교육은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5가지 영역으로 제시되며 각 영역의 목표와 내용을 가지고 있다. 건강교육과 관련된 내용은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으로 구분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