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의사소통]유아 의사소통의 방식, 유아 의사소통의 능력발달,소통발달, 유아 의사소통의 사회가상놀이,교사 역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놀이지도B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가상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상징 사용, 놀이맥락, 상징변화 등)
- 영유아 극놀이 활동의 언어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
- [202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1.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5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3. 미래유치원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고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쓰시오
-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
- 목차
-
Ⅰ. 개요
Ⅱ. 유아 의사소통의 방식
Ⅲ. 유아 의사소통의 능력발달
Ⅳ. 유아 의사소통의 소통발달
1. 단계 1
1) 도구적(instrumental)
2) 조정적, 제어적(regulatory)
3) 상호적(interational)
4) 개인적(Personal)
5) 창의적, 발견적(heuristic)
6) 상상적(Imaginative)
7) 정보적, 표상적(informative, representative)
2. 단계 2
3. 단계 3
Ⅴ. 유아 의사소통의 사회가상놀이
Ⅵ. 유아 의사소통의 교사 역할
1. 계획하기
2. 실행하기
1) 긍정적인 학습환경
2) 수업내용의 전달
3) 학습자 평가
3. 평가하기
4. 반성적 사고의 중요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유아로 하여금 다른 사람의 말을 귀담아 듣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 언어 능력은 유아기에 형성되는 것이 효과적이다.
유아가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유아 자신이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다른 사람에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유아가 말이나 그림으로 자신의 의사를 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유아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는 생활하는 동안 끊임없이 글자에 접하게 된다. 유아가 자연스럽게 글자와 글에 친숙해지고 글을 읽고 써보는 경험을 하는 것은 유아로 하여금 더 넓은 세상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따라서 유아 교육은 유아들에게 정서적 긴장감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글이나 글자에 익숙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유아의 언어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른 태도로 말하고 바른 태도로 듣는 것이다. 아무리 어휘력이 풍부하다고 해도 바른 태도로 말하고 듣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폐를 끼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은 유아들이 생활하는 동안 바른 태도로 말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유아들은 주변의 사물과 자연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탐구 능력과 태도를 가져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들이 감각을 이용하여 주변의 사건이나 사물, 자연 현상을 탐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유아의 지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사물들을 탐색하고 조작하면서 사물의 색, 모양, 크기, 움직임 등의 속성을 알게 하여야 한다. 사물의 한 가지 속성에만 주목하던 유아는 점차 물체의 다른 속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고 사물과 사물, 사건과 사건, 인간과 인간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어 지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21세기는 창의성이 있어야 생존이 수월한 시대이므로 유아의 창의성을 기르는 것은 유아 교육의 중요한 목표가 되어야 한다.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여러 문제 상황
- 참고문헌
-
나정·장명림 :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박정은 : 사회극놀이를 통해서 본 아동의 의사소통 발달, 동덕여자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2003
박휴용 : 유아의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유아교육연구 :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미희 : 4, 5, 6세 아동의 사회적 언어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9
이영자·이기숭·이정욱 : 유아 교수·학습 방법, 서울 : 창지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과제 -12장 Play, Toys, and Technology
- 초등학교아동 영어과교육 의사소통전략, 유아 사회가상놀이 의사소통전략, 뇌성마비아동 의사소통전략, 청각장애아동,자폐아동 의사소통전략 분석
- 유아기발달(유아기개념, 학령전기발달, 유아신체및운동발달, 인지발달, 유아기언어발달, 사회성및정서발달, 성역할발달)
- [졸업]유아의 사회가상놀이를 통한 의사소통 맥락과 전략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