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표준보육과정]보육과정의 개념,목표,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원칙,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원리, 표준보육과정의 세부원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보육과정의 개념

Ⅲ. 보육과정의 목표
1. 0-4개월아 보육목표 및 내용 체계
1) 신체발달
2) 사회성발달
3) 정서 발달
4) 언어발달
5) 인지발달

2. 5-8개월아 보육목표 및 내용체계
1) 신체발달
2) 사회성발달
3) 정서발달
4) 언어발달
5) 인지발달

3. 9-12개월아 보육목표 및 내용체계
1) 신체발달
2) 사회성발달
3) 정서발달
4) 언어발달
5) 인지발달

Ⅳ.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원칙

Ⅴ.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원리
1. 아동 인격 존중과 성장과 발달권 보호 원칙

2. 아동의 안전과 건강 우선 원칙

3. 신체리듬 고려 원칙

4. 다양한 지적 자극 제공 원칙

5. 문자학습의 제한 원칙

6. 아동의 발달적 요구에 적합한 보육과정 구성 원칙

7. 동등한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를 통한 사회성과 사회적 지능발달원칙

8. 성인 등 동등하지 않은 사람으로부터의 직접적 교수 제한 원칙

9. 아동의 능력과 개인적 요구에 적합한 개별 보육 원칙

10. 성별 차등화 금지 원칙

11. 자연환경을 자주 접하는 원칙

12. 아동의 창조욕구를 충족시키는 원칙

Ⅵ. 표준보육과정의 세부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영유아보육법에서는 법의 목적을 보호자가 노동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증진에 기여함으로 규정하여 보호자가 취업,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선별주의적인, 대리적 관점에서 영유아 보육을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그 동안 보육에 대한 보편적인 관점이었다. 노동 및 가족정책적 접근이나 저소득층 복지 및 여성복지적 접근 모두 모의 대리양육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왔으며, 이 중에서도 모의 취업으로 인한 대리양육이 주된 이유로 간주되어 왔다. 국가, 사회 및 개인적 요구에 의하여 증가되는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에 따르는 여성의 직장과 가정에서의 이중부담을 해결함으로써 가구의 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나아가서 여성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사실 그 동안의 보육의 공급 및 수요 정책의 기초가 되는 보육수요도 취업모를 기준으로 산출한 추정치에 의존하여 왔다. 이외에도 많은 보육수요 추계가 취업모에 기초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 보육은 대리양육 관점의 접근으로는 부모들의 보육욕구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없다. 본 가구조사 결과 보육시설 이용률을 보면 영유아 중 취업모 영유아의 보육시설 이용
참고문헌
김연진 외, 보육과정, 서울 : 태영출판사, 2007
백혜리·노은호 외, 보육과정(개정판), 서울 : 창지사, 2007
임효신, 보육과정에서의 자유놀이 현황과 교사의 놀이인식 내용분석, 한남대 대학원, 2009
양옥승, 세계의 보육제도 국회도서관소장, 양서원, 1998
전남련,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주간교육계획안, 양서원, 2009
홍근민, 영아보육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서울 : 이화여대,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과정에 초점을 두도록 하며, 영유아의 건강, 기본생활습관, 정서적 안정감, 대인관계, 의사소통능력 및 탐구심 등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보육현장에서 보육활동과정 중에 활용되는 영유아평가법은 부모면담, 관찰(일화기록, 평정척도법, 행동목록법 또는 체크리스트), 작품분석 및 포트폴리오, 그 외의 면접, 비디오, 오디오, 컴퓨터 기록, 일기 또는 저널 등을 포함하는 직접적 자료 수집법 그리고 표준화 검사도구를 이용한 평가방법으로 나누어진다.3

  • 보육 과정의 이해2
  • 세부적인 내용까지 포함된다2. 주간 보육 계획월간 보육 계획에 기초하여 작성 하여 한 주간에 실시하게 될 모든 활동이 구체적으로계획되고 세부적인 내용도 포함되고 또한 표준보육 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6개영역 중심으로 활동 계획하여 작성 함 계절에 적절한 주제를 선정 한다.아동 생활 경험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한다.1. 영아(0세~만2세)감각 발달이 활발한 영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는 활동과 교육적 개념들이 일상

  •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평가(evaluating): 계획한 과업이 실천된 과정과 성과를 분석하고 검토하여 합리성과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는 각 단계의 전후와 중간에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가의 단계는 평가의 관점을 설정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평가의 실시 및 결과 처리를 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의사결정→계획→조직→의사교환→조정→평가↑송환효과(feedback)↑5. 표준보육 행정 시스템(e-보육)“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분석하고, 기록 자료들의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⑤ 분석가로서의 교사 (아이들 활동을 기록, 분석하여 전시하는 역할) : 아이들의 활동을 기록하여 분석하고, 기록 자료들의 활동 방안을 모색한다. ⑥ 관리자로서의 교사 (아뜰리에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역할) : 아뜰리에는 관리하고, 기록 패널을 구성하고, 아이들의 활동과정들을 전시 구성한다. ⑦ 협력자로서의 교사 (아이들과 유아교사, 부모와 협력하는 역할) :교사들은 자주 바탕을 가지며, 아이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C형]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만5세를 대상으로 월간교육(보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보육)계획안(4주분), 일일교육(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C형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만5세를 대상으로 월간교육(보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보육)계획안(4주분), 일일교육(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Ⅰ. 들어가며Ⅱ. 만 5세 누리과정1. 누리과정의 개념2. 누리과정의 도입배경과 구성방향1) 누리과정의 도입배경2) 누리과정의 구성방향3.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1) 누리과정의 목적2) 누리과정의 목표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