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에 물건을 버리는 아이 행동치료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변기에 물건을 버리는 아이 행동치료 기법.hwp
목차
- 유아행동
- 행동분석
- 행동수정의 중요성
- 대안책
본문내용
변기에 물건을 버리는 아이 행동치료 기법
유아행동
㉠ “선생님, 나 화장실에 가요.”라고 세 살된 미라가 말하면서 그네 옆에 있는 교사를 지나간다. “그래, 미라야”교사가 말했다.
㉡ 미라는 화장실 안으로 들어가 보이지 않았다. 교사는 몇 분 동안 유아들의 그네를 밀어 주고 있었다.
㉢ 미라가 돌아오지 않으므로 교사는 그를 조사해 보려고 화장실 문을 열었을 때 화장실의 물이 넘쳐 흐르고 있었다. 마치 게임을 하는 것처럼 조그만 플라스틱 조각들이 물의 회오리에 둥글게 돌아가고 있었다.
㉣ 미라는 교사에게 “무엇이 끼였어요”라고 외쳤다. 물이 변기통 위까지 차서, 물방울들이 바닥으로 흘러 내리고 있었다.
㉤ “미라야, 변기에 무엇을 넣었니?” 미라는 겁먹은 듯 눈을 크게 뜨면서 머리를 흔들며 “아무것도”라고 말했다.
㉥ “변기속에 무엇인가 있는 것이 보이는데 미라야” 교사는 물 위에 떠있는 장난감을 집어 올렸다. 그리고는 그것을 미라에게 건네주면서 “화장실에는 너 이외에 아무도 없었어. 틀림없이 네가 했구나.
㉦ 이제 이것을 수도에 가져가서 씻어라.” 미라는 조심스럽게 플라스틱 놀이감을 헹구고 나서 그것과 손을 닦았다.
㉧ 다시 화장실로 돌아와서, 방해물을 찾기 위해 팔을 물속에 담그고 있는 교사를 바라보고 있다. “선생님, 바닥에 물이 더 떨어지고 있어요.” 미라가 말했다. 조금 후에 교사는 화나는 투로 3개의 플라스틱 동물을 끄집어 냈다.
㉨ 미라는 흥미있게 바라 보았고 끄집어 낸 놀이감을 씻는데 도왔으며 바닥의 물을 닦았다. 불행하게도 미라가 놀이감을 변기에 넣고 물로 씻어 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교사는 어떻게 해야 할 지를 모르고 있다.
행동분석
㉠ “선생님, 나 화장실에 가요.”라고 세 살된 미라가 말하면서 그네 옆에 있는 교사를 지나간다. “그래, 미라야”교사가 말했다.
- 세 살의 미라는 여자 아이로 피아제의 전조작기 시기로 자아중심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미라는 화장실 안으로 들어가 보이지
참고문헌
유아문제행동의 이해 및 지도 김성수, 이영훈 외 1명 저 | 태영출판사 | 2007.03.15 유아의 문제행동 Susan B. Campbell 저 | 민성혜 역 | 시그마프레스 | 2007.02.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상심리학] 자폐증에 관한 고찰- 영화 `카드로 만든 집`을 보고
  • 행동을 하진 않습니다. => 이런 행동은 자폐성향을 가진 아동에게 쉽게 볼 수 있는 행동으로 양육자와의 의사소통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동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데, 그런 욕구를 양육자가 인지하지 못해서 아동의 욕구를 해소해 주지 않게 되면 아이는 그러한 짜증과 불만을 물건을 던지거나 하는 등의 모습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아직도 우유는 우유 병에 먹으려고 하고 컵에 주면 던집니다, 자신의 이

  • 행동주의이론 연구
  • 행동주의 이론은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인지적 학습이라는 세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된다. 고전적 조건화는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데, 파블로브의 개 실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반응적 행동)을 설명하려는 접근방법이다. 울페, 리자루스 등은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공포증(phobia)치료에 적용하였으며, 이후에 체계적 둔감법이라는 기법을 발달시켰다

  • 치매 노인 및 중풍노인의 이해와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방안
  • 붙잡거나 경련을 하지 못하도록 신체를 억제하지 않는다.② 환자가 경련으로 인해 다른 신체적인 손상을 받지 않도록 주변에 위험한 물건을 치워준다.③ 경련 상태를 잘 관찰하여 의사에게 보고한다.6) 뇌졸중의 예방법(1) 규칙적인 운동과 비만예방(2) 과로와 추위를 피한다.(3) 마음의 안정과 여유를 찾는다.(4) 금연, 금주(5) 정기 건강검진(6) 고혈압 조절(7) 당뇨, 고지혈증 조절(8) 심장병이 있으면 미리 치료한다.(9) 뇌졸중 재발 예방에 최선

  • [Freud]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치료
  • 치료 관계3) 치료기법5. 심리치료의 실제1) 치료의 진행과정2) 사례개념화의 기본구조(1) 변화 불가능한 요인에 대한 평가(2) 발달적 문제의 평가(3) 방어의 평가(4) 감정의 평가(5) 동일시의 평가(6) 관계양상의 평가(7) 자존감의 평가(8) 병리유발적 신념의 평가3) 치료자의 주요활동4) 내담자의 주요활동5) Mrs. C 사례분석6. 심리치료의 평가1) 정신분석 치료의 효과 : 검증연구 및 그 결과2) 치료의 장점과 공헌3) 치료에 대한 비판(1) 행동적 관점(

  • [아동복지론] 정신장애
  • 아이가 자신도 모르게 몸의 일부분을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증상은 자신의 의지로 이런 행동을 억제할 수 없는 증상을 말한다.2) 틱 장애의 증상틱 증상은 크게 운동 틱과 음성 틱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증상별 특징은 아래와 같다.표-1 틱장애 증상별 특징틱형 태운동 틱단순- 눈을 깜빡거림(초기 증상으로 가장 흔함), 눈알움직임, 얼굴을 찡그림, 머리를흔들기, 입을 삐죽 내밀기, 어깨를 들썩거리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