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소외에 대한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소외에 대한 과제.hwp
본문내용
중략.........


할 수 있는 오프라인(Off-line)상의 사회적 활동에는 다소 불편함을 느끼고 있으며 삶에 대한 만족도도 낮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피츠버그의 93개 다양한 환경의 가정에서 선발된 169명의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경우 인터넷 사용시간과 사회활동과 삶에 대한 만족감은 일정한 연관성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사람들이 인터넷 사용시간이 늘어날수록 사회적 활동은 더 줄어들고 우울하거나 고독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모두 정기적으로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는 사람들로 인터넷 중독증을 보이지 않는 사람들이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면 자신의 기본적인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고, 심한 경우에는 고용주와 마찰을 일으키거나 온라인 상의 친구를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과는 고립되는 문제가 보고된 바 있다.

새로운 형태의 `인간소외` 현상인가?
이같이 인터넷이 불러오는 새로운 형태의 인간소외현상은 자라나는 세대에게는 더욱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예컨대 서울 강남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찾는 숙제를 내는 것이 흔한 상황이다. 이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은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은 물론 필요이상으로 오래 접속해 일어날 수 있는 단점이나 피해를 예방하기 힘들 것이다. 또 인터넷 상에 수없이 많은 오락용 흥미위주 사이트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인터넷을 통해 교육적인 목적을 달성한다는 것은 교사나 어린이 그리고 부모에게도 대단히 어려운 문제다. 따라서 학교 교사는 물론 부모들도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 혹은 인터넷



중략...........
참고문헌
사회심리와 인간소외 오창호 저 푸른사상 2005.07.30 현대사회와 인간소외 박승위 저 영남대학교출판부 1996.02.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사회학개론 - 고독한 군중을 읽고
  • 인간에 대한 개인주의적 신념은 붕괴되었고 권력은 집중화된 채 대중조작기술은 고도로 발달된, 말하자면 동조적 행위유형이 득세하고 있는 그런 사회이다. 리스먼은 사회의 변화와 그 사회성원의 생활양식의 변화를 사회적 성격이라는 핵심개념을 통해 분석한다. 이 사회적 성격이란 개인의 행동과 사회구조 사이에서 그 둘을 연결시켜주는 징검다리로 사회가 그 성원들에게 요구하고 있는 주위세계에의 동조양식이다. 그는 이러한 사회적 성향을 전

  •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
  • 인간소외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는 경쟁과 배제의 원리가 지배하는 사회에서 협동과 연대의 새로운 사회질서를 구축할 필요성을 의미하며, 따라서 다양한 개인의 개성과 자율이 조화를 이루며 공동의 질서를 창조해나가는 상호신뢰에 토대를 둔 공동체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셋째, 인류의 자유와 행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인식된 생산력 증대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가 이제는 자원고갈과 생태계파괴라는 환경문제로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근로자 생존권이 달린 노동법 개정에 대한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작성해 봅시다
  • 인간소외는 인간의 기본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게 된다. 우리나라 역시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법과 사회복지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지속적인 개선과 정책적 지원을 통해서 보다 나은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국가의 사회복지정책이 이루어져야 한다.이번 과제에서는 근로자의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한 노동법 개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검토하고

  • [초등교육] 아동의 전인성 이해
  • 인간 육성 및 인간상 정립이 중요한 과제임에는 틀림없으나 급격한 산업화, 정보화 사회의 인간소외 현상으로 야기된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고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 오늘날 우리 사회에 전인교육이 대두되게 된 요인처럼 보이나 예로부터 전인적 인간 형성은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오늘날 우리 나라의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중의 하나인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의 토대가 되어왔다.(교육부, 2001, P. 2

  • [교육철학] 실존주의와 교육에 관한 핵심내용 [A+]
  • 인간자신의 문제, 즉 나 자신과 절실한 관계에 있는 인간의 존재상황을 문제 삼고 또 인간 개인의 무제한의 자유와 책임을 중시한다. 실존철학은 인간의 존재상황으로 인생의 외로움, 불안, 고뇌, 번민, 허무, 무기력, 무의미, 무규범, 무목적, 권태, 절망, 고통, 비극, 죄의식, 죽음 등에 관하여 관심을 갖는다. 실존주의에서 인간존재의 부정적 인 측면에 대한 분석은 존재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그 부정적인 측면을 극복하기 위한 것 이다. 실존주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