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가]플라톤과 홉스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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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플라톤

1. 시대적 배경

2. 플라톤의 사상

3. 플라톤의 이데아

4.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와 베이컨의 동굴우상

Ⅱ 홉스

1. 홉스의 삶

2. 홉스의 사상

Ⅲ 플라톤과 홉스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가. B.C. 5 C 초 : 아테네 번영, 페리클레스 시대 그리스 민주정치, 문화 절정기
나. B.C. 5 C 말 :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스파르타에게 패함 → 정치, 경제, 사회적 쇠퇴
번영과 쇠퇴가 교차하는 동안 사람들의 관심 : 자연 → 인간
다. 소피스트 철학자 : 웅변술과 대화술 강조 → 프로타고라스 : '인간은 만물의 척도'
라. 소크라테스 : 우주론적 관심보다 정치적, 윤리적 문제에 관심
- 폴리스를 포함한 인간사회의 질서와 평화를 위해 윤리 및 정치 문제에 자신의 철학적 관심
- 학문이 자연에만 관심을 둔 데 대해 반발
마. 그리스 자연철학의 전통의 핵심인 합리적, 체계적인 면은 그대로 지속

2. 플라톤의 사상
플라톤 사상의 핵심을 이데아(Idea)이다. 모든 사물의 이데아는 그것의감각적 존재를 초월해서 실재한다. 그러므로 영혼의 이데아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감옥과 같은 우리의 일상적 세계로부터 이념의 세계로 비약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이데아 세계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이 변증법이다.
이데아란 개별적인 사물이 소멸하더라도 없어지지 않고 존속하는 불멸의 원형, 감성적 사물의 전형이자 개체에 실현되어야 할 이상이다. 눈에 보이는 책상에 대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그것의 이데아가 있듯이, 각 사물의 이데아는 그 사물에서 독립하여 실재한다. 감성적인 개체는 이데아의 불완전한 모사요, 견본에 불과하다.
플라톤은 정의의 덕이 개인적 도덕만으로 완성될 수는 없고 사외 전체의 영혼을 대상으로 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고 말한다. 개인이 아무리 도덕적이라 하더라도 전체 국가가 도덕적이어야만 진정한 정의가 실현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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