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엄청난 변혁의 시대이다.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가 나오고 하루가 다르게 시대가 변화한다. 앨빈 토플러는 이것을 물결에 비유했다. 제1의 물결은 농경시기를 말하며, 제2의 물결은 산업혁명기를 말한다. 그리고 제3의 물결은 정보화시대를 말한다. 제3의 물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살고있는 현재 이 세상인 것이다.하루에도 수많은 정보가 나오며, 어제의 패러다임과 전략 등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세상이 되어버렸다. 이책의저자는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경영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경영을 하면서 가져야할 경영자로서의 올바른 마인드를 말하고있다.
이책은 총 여섯 장으로 되어있다. 제1장은 ‘새로운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이것은 지금 올바르다고 생각되는 하나의 ‘가정(assumptions)‘도 영원히 지속될 수 없다고 말하고있다. 가정은 계속 변해야하며 지금이 새로운 가정을 설정하기에 좋은 시기임을 말하고있다. 제2장은 ’전략-새로운 현실들‘으로, 여기서는 전략의 필요성을 말하고 있다. 전략의 토대가 되는 다섯가지 가정은 선진국의 출산률 감소, 가처분소득 분포의 변화, 성과의 정의, 글로벌 경쟁력 그리고 경제적 세계화와 정치적 분열 사이에 점증하는 부조화이다. 제3장은 ’변화주도자
을 결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식의 전달자로서, 학문의 모범으로서 또 동일관 모형으로서의 교사의 과업은 경험의 폭을 넓히고 그 경험을 명료화하며 그 경험에 개인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여러 가지 교구를 잘 활용함으로써 훨씬 효과적으로 완수될 수 있다. 교사와 교구사이에 반드시 갈등이 있어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 교육의 목적과 필요한 조건을 고려하여 교구를 개발한다면 교사와 교구 사이에는 아무 갈등이 없을 것이다. 서평구조는
21세기 지식경영(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Peter F Drucker 이 책을 처음에 받아들었을 때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조금은 나에게 생소한 주제였고 내가 거의 관심이 없는 영역이라 조금은 끝까지 읽는 것에 대해 걱정이 되었다. 지식경영이라는 책에는 왠지 어려운 머리 아픈 내용만 있으리라는 조바심도 났지만 21세기를 맞이하는 우리의 모습에 대해서도 또한 나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이 책에서 먼저 저자는 이 책을 어떻게 이용할 것
을 한국은 불과 25년만에 달성한 것이다. 가장 중요한 배경은 이 기간에 인적자원을 질적으로 혁신시켰다는 점이다. 업무 성취도가 탁월한 지식노동자를 양성해냈다. 21세기 지식사회의 성패는 그들에게 달려있다. 그들만이 이 새로운 도전에 해답을 줄 수 있다. 경제경영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이자 미국의 미래학자인 피터 드러커는 신간 프로페셔널의 조건의 한국어판 서문의 일부다. 행간 곳곳에 경고성 격려가 담겨 있다. 1960년대말부터 지
경영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유능한 경영자 혹은 위대한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천재적인 능력이 아니라 고된 작업을 반복해서 수행할 수 있는 성실함이라고 말하며 유능한 사람은 변화를 통해 기회를 창출한다고 말한다.급격한 변화의 시대에서 계속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으로 변화를 이끌어내고 미래를 창조하는 변화 리더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경영학계의 큰 스승으로 존경받고 있는 피터 드러커 교수가 21세기 지식사회
을 지니고 있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가 급격한 변화의 시대라는 것을 전제로 피터 드러커는 피터 드러커의 21세기 비전이라는 3권의 책을 내었다. 이 책에 앞서 나온 프로페셔널의 조건과 변화 리더의 조건이 개인과 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서 말하였다면 마지막으로 출간된 이 책 이노베이터의 조건은 20세기의 역사적 추세와 사회적 변혁에 대한 엄밀한 분석을 토대로 21세기 지식 사회의 모습과 그 새로운 사회에서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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