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토라지는 아이 행동치료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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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자주 토라지는 아이 행동치료기법.hwp
목차
- 유아행동

- 행동분석

- 행동수정의 중요성

- 대안책
본문내용
중략...........


교사의 요구 사항과 교사의 주장에 확고히 대항함으로써 삐치는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후에 이런 삐침과 고집은 유아의 일상습관이 될 수 있다. 이런 유아는 학교에 들어가서도 자신의 방법인 삐침 행동이 계속 통용될 것이다.

4. 대안책

㉠ 삐침이나 완고한 고집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은 피한다.
- 유아에게 직접적인 지시를 하는 것을 피한다.
- 유아가 선택할 수 있게 한다.
- 유아가 어떤 선택을 진심으로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아에게 “아뇨”라고 말할 기회를 준다.
- 유아가 선택할 수 없고 교사가 지시하는 활동이 진행되어야 한다면, 교사가 사용하는 말을 조심한 다.
- 교사가 허락할 수 없는 어떤 것을 하길 원하면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멈추게 한다.

㉡ 순응하는 것을 강화한다.
- 교사가 유아에게 무엇을 하도록 요구하여 유아가 교사의 요구사항을 승낙했을 때 칭찬한다.

㉢ 삐침사황이 일어났을 때 무시한다.
- 교사는 말하는 것을 멈추고 2초정도 중단하고 유아를 쳐다본다.
- "선생님은 네가 삐쳣을 때는 말을 할 수가 없구나"
- 잠시 기다린다. 다른 곳으로 가면서 "나느 네가 삐치는 행동을 멈추면 마을 할거야"
- 멈추는 기미가 보이면 유아를 칭찬해 주고 그 유아와 이야기를 계속 한다.

중략.............
참고문헌
유아문제행동의 이해 및 지도 김성수, 이영훈 외 1명 저 | 태영출판사 | 2007.03.15 유아의 문제행동 Susan B. Campbell 저 | 민성혜 역 | 시그마프레스 | 2007.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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