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개념,비전, 교육정보화의 목표,기반구축사업, 교육정보화의 평가체제, 교육정보화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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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개념

Ⅲ. 교육정보화의 비전
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축한다
2. 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3. 21세기 교육정보화 중심 국가로 부상한다
4. 정보화사회 교육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다
5. 작지만 효율적인 교육행정조직을 구현한다

Ⅳ. 교육정보화의 목표

Ⅴ. 교육정보화의 기반구축사업

Ⅵ. 교육정보화의 평가체제
1. 교육정보화 사업 평가 제도화
2. 기관 평가 시 교육정보화 분야 평가 강화
3. 실시간 온라인 조사․평가․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4. 평가결과에 따른 지원 및 공개

Ⅶ. 교육정보화의 개선 과제
1. 하드웨어 보급의 현안 및 대책
2. 소프트웨어 보급의 현안 및 대책
3. 인적 자원 확보 현안 및 대책
4. 정보 활용 현안 및 대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의 사회는 여러 가지 새로운 매체와 방법들이 등장하여 인간 생활의 풍요로움을 더해주고 있으며, 사회 전반에 걸쳐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면 위성 통신망을 이용한 가상 무역, 원격 진료, 원격 교육, 전자 도서관(Electronic Library)을 이용한 수업, 인터넷을 이용한 각종 정보의 제공 및 교환 등은 우리의 사회 구조와 체제 및 제도를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의 활용 방법은 과거의 의사소통 방식과는 다른 양식으로 상호 작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는 교육에 있어서도 학습자가 여러 정보에 능동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부문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즉 통신 기술과 첨단매체에 의한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내용과 방법, 그리고 체제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변화를 요구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배경으로 현 정부에서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교육 정보화의 목표는 교육기회의 확대와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일이다.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 열린 교육 체제를 만들어야 하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첨단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교육 방법을 개선하는 것이다.
교육 내용에 있어서는 교육정보의 공간적, 시간적 무제한성과 그에 따라 누구나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열린 교육 체제를 구현하며, 동시에 교육의 방법에서도 학습의 개별화를 통한 학습 효과를 증진할 수 있는 시스템, 즉 학습자료의 재구성, 평가방법의 변화 등이 시도되고 구현되어가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함께 꾸며 가는 교육정보화
교육부(1998),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정보화백서
멀티미디어 교육 지원센터(1998), 21세기 교육정보화 방향과 과제
방명숙(1997), 교원 정보교육 체계화 연구,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유상규(2002), 교육정보화의 내실화 방안 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교육정보화백서, 편집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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