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화] 동양의 상황론과 서양의 본성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그리고 초점
Ⅱ. 상황론과 본성론 - 「생각의 지도」사례 중심으로
1. 인과적 설명에서의 동서양 차이
2. 기본적 귀인 오류에서의 동서양 차이
3. 동양인의 인과 모델과 서양인의 인과 모델
4. 후견지명 효과에서의 동서양의 차이
Ⅲ. 현실에서의 상황론과 본성론
1. 사유의 전제
2. 동양의 상황론과 서양의 본성론의 드러난 사례
Ⅳ. 갈무리
Ⅴ. 함께 논의해 볼만한 주제
- 본문내용
-
Ⅱ. 상황론과 본성론 - 「생각의 지도」사례 중심으로
1. 인과적 설명에서의 동서양 차이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을 사회심리학에서 귀인 이론이라고 한다. 문화에 따른 귀인의 차이에서 비롯한 동서양의 차이는 몇 가지 실험이 보여주고 있다. 첫 번째 실험은 인도인과 미국인의 귀인 방식의 차이를 보여주는 실험이다. 각 국 성인들에게 지인이 최근에 저지른 ‘나쁜’ 행동과 ‘좋은’ 행동을 한 가지씩 적고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 설명하게 했다. 미국인은 성격이나 내부적 속성을 들어 행동을 설명하였다. ‘에릭은 우직하고 책임감이 강하기 때문이다.’ 와 같은 식으로 말했다. 그러나 인도인은 상황 위주로 지인의 행동을 설명하였다. ‘마리는 그 때 당시 집에 갈 수 밖에 없었다.’ 와 같이 말했다. 이 실험을 어린이에게 실행했을 땐 문화적 귀인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았지만 사춘기가 지나면서 차이가 확연히 보인다는 점에서 ‘문화적 사회화’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두 번째 실험은 운동 경기의 승패를 설명하는 방식의 차이를 보여준다. 미국인과 홍콩인을 대상으로 한 이 실험에서 미국 감독과 선수들은 주로 선수 개개인의 능력을 바탕으로 설명하였다. ‘마이클의 뛰어난 수비력 때문에 오늘 승리하였다.’ 같은 식이다. 하지만 홍콩의 감독과 선수들은 경기가 진행되는 맥락을 바탕으로 설명하였다. ‘상대 팀의 부상으로 우리에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리처드 니스벳, 「생각의 지도」, 서울 : 김영사, 2004
EBS 다큐멘터리「동과 서」, EBS,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