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 :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3 / 2019.12.24
- 2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 2세미만, 만2세, 만3~5세의 보육과정 활동중에 의사소통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교사의 지침등을 내용으로 예비 교사들의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 목차
-
*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내용 -----------------------------------3
2. 지도방향 -----------------------------------------3
3. 의사소통 연령별 내용체계 --------------------------4
4. 나이별, 수준별 의사소통 영역 보육내용
(만 2세 미만)
1) 목표 ----------------------------------------- 5
2) 자료 ------------------------------------------5
3) 수준별 내용 ------------------------------------6
4) 지침 ------------------------------------------7
5) 활동의 예 ------------------------------------8, 9
6) 환경구성 --------------------------------------10
(만 2세 )
1) 목표 -------------------------------------------11
2) 자료 -------------------------------------------11
3) 수준별 내용 ------------------------------------12
4) 지침 -------------------------------------------13
5) 활동의 예 --------------------------------------14, 15
6) 환경구성 ---------------------------------------16
(만 3~5세 미만)
1) 목표 -------------------------------------------17
2) 자료 -------------------------------------------17
3) 수준별 내용 ------------------------------------18, 19
4) 지침 -------------------------------------------20
5) 활동의 예 --------------------------------------21, 22
6) 환경구성 ---------------------------------------23
5. 참고문헌 ---------------------------------------24
6. 조원활동내용 -----------------------------------24
- 본문내용
-
2. 지도방향 :
① 듣기 : 주변의 소리를 구분하여 들을 수 있는 환경의 제공, 일상에서 대화와 동요,
동시, 동화 이해하기
② 말하기 :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환경을 제공,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대상과
상황에 맞게 표현하기
③ 읽기 : 주변의 글자, 그림책에 흥미를 가지고 이해, 읽기에 흥미 느끼기
④ 쓰기 : 쓰기도구와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느낌, 생각을 흥미를 가지고 표현하기
4. 나이별, 수준별 의사소통 영역 보육내용
만 2세 미만
1) 목표 : - 듣고 말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언어로 표현한다.
-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를 듣고 좋아하며 반응한다.
- 몸짓과 소리로 의사를 표현하여 주고받기를 즐긴다.
- 그림책에 관심을 보이며, 끄적거리기를 시도한다.
2) 자료 : - 듣기 : 녹음기, 부모 목소리가 녹음된 카세트테이프, 짧은 노래 테이프등
- 말하기 : 봉제인형, 손장갑 인형, 동물인형 모자
- 읽기 : 헝겊책, 가족사진, 봉제인형, 감각책, 안전한 사물책
- 쓰기 : 안전하고 짧은 굵기의 크레용, 색연필, 종이등
4)지침
교사지침
듣기 - 영아가 말의 뜻을 알아듣는 정도의 활동을 하도록 한다.
- 영아에게 풍부한 언어적 자극 제공.
- 소리가 나는 놀잇감 제공.
- 손뼉치기, 두드리기, 콧노래, 노래등을 들려준다.
말하기 - 영아가 옹알이, 말소리 내기, 자기의사를 교사와 주고받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 쿠잉이나, 옹알이를 할 때, 주의해서 듣고, 눈을 맞추고 정다운 목소리로
반응한다.
- 언어적 상호작용을 많이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준다.
- 매일 매일 대화를 하여 영아가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읽기 - 그림책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읽어달라고 요구하는 정도의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종이책, 헝겊책, 비닐책 등 다양한 책을 제공한다.
- 그림책을 읽어줄 때 이야기를 나누고 그림을 함께 보도록 한다.
쓰기 - 손의 소근육을 사용하고 흥미를 가지고 끄적거리기 활동을 하도록 한다.
- 무독성 크레용등을 제공하여 마음껏 끄적거리도록 배려한다.
- 영아가 끄적거린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보육과정(공동체) – 서영숙외6명 저
(2) 인터넷 – 네이버 블로그 : 오로라 공주의 신나는 세상
네이버 블로그 : 제리샘의 학점은행제 이야기
네이버 블로그 : 사랑유치원
(3) 여성가족부(2007)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4) 보육과정(동문사) – 양승희 외(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