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운동]지역사회교육운동의 시작, 지역사회교육운동과 사회발전,대학,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실천활동,성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시작
Ⅲ. 지역사회교육운동과 사회발전
1. 사회발전의 의미와 내용
2. 사회발전 가치와 지역사회교육운동
Ⅳ. 지역사회교육운동과 대학
Ⅴ.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실천활동
1. 좋은 가정 만들기
2. 좋은 학교 만들기
1) 학생의 전인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2) 주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3) 만남과 공동체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4)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5) 주민 봉사(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 프로그램
Ⅵ.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성과
1. 사회발전 가치를 촉진시키는데 기여한 지역사회교육운동
2. 지속적 사회발전을 위한 지역사회교육운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지역사회조직화는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키고 지속적인 조직을 건설해 내는 과정에 개입되는 전략이며 실천결과 달성되는 목표이다. 루빈과 루빈은 성공적인 지역사회조직화는 문제의 해결, 복지와 권력배분의 불평등 해소, 민주적 가치와 실천의 연습과 향상, 개인의 잠재력 성취, 지역사회강화 목표가 달성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첫째, 문제의 해결이란 지역사회 구성원의 삶의 영향을 주는 문제를 공동으로 대처함으로써 해결하는 것이다. 둘째, 복지와 권력배분의 불평등 해소는 복지와 권력을 좀더 공정하게 분배하는 것이다. 셋째, 민주적 가치․실천의 연습과 향상은 사람들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결정과정에 사람들을 참여시킴으로써 민주주의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넷째, 개인의 잠재력 성취는 지역사회조직을 통해 사람들의 일상생활 향상과 효율성 증대를 통해 잠재력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하며, 지역사회조직에 관여함으로써 사람들은 더 유능하고 효과적인 느낌을 배우고 소속감을 느끼는 새로운 기회를 갖게 된다. 다섯째, 지역사회 강화는 조직화된 공동체 구성원으로써 중요하고 힘 있고, 유능한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이들은 지역사회 조직화는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주민들이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소속감과 공동체의식을 고양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스스로 지역사회 존재임을 확인하고, 공동의 노력을 통해서 지역사회문제해결이 가능함을 인식하는 것으로 해석되어 질 수 있다. 이들은 또한 지역사회조직화는 많은 이들의 힘을 집약하고 배가시키는 민주적 조직들을 구축함으로써 주민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으
- 참고문헌
-
◈ 권두승(2002), 지역사회교육운동이 한국사회의 발전에 미친 영향과 성과, 지역사회개발원 제 17차 심포지엄 논문집
◈ 교육부(1998), 지역사회교육 활성화 방안과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김정자(1989), 우리 나라 지역사회학교운동에 관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영(1991), 학교중심 사회교육으로서의 지역사회학교 운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해숙(1999), 지역사회운동에 있어서의 Network 형성,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한국지역사회교육중앙협의회(1989), 한국지역사회교육운동 20년, 서울 : 한국지역사회교육중앙협의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