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의 이해]한국어의 구절 구조와 엑스-바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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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VP의 내부 구조와 기본 문형
3. 명사구(NP)인가 후치사구(PP)인가?
4. 부정문의 구절 구조
4.1. 동사 수식 부사 '아니'
4.2. '-지 아니 하-'의 통사 구조
5. 선문말 형태의 통사적 자격 : IP의 구조
6. 문말 형태의 통사적 자격 : CP의 구조
7. 내포절과 접속절의 구조
7.1. 명사구 내포화(명사구 보문과 관계절)
7.2. 동사구 내포화(동사구 보문과 부사절)
7.3. 접속문의 절 구조
본문내용
한국어의 구절 구조를 살펴보고 그 구조가 엑스-바 이론이라고 불리는 머리어 투사 원리에 의하여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다.
논의에 앞서 술어상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데, 변형문법에서 주어나 목적어라는 문장 성분의 자격은 NP들이 문장 구조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기 때문에 NP는 명사구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VP도 동사구이지 서술어구라는 의미를 가질 수는 없다. 따라서 동사구, 형용사구, 계사구가 서술어구가 된다고 말해야 함이 옳다. 따라서 VP라는 술어는 넓은 의미로 이 셋을 포괄하는 서술어구를 뜻하는 것으로 사용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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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조를 지칭하고 있다. ‘부’의 마지막 단어가 체언으로 된 체언부(예: 혁명과 건설의, 참으로 훌륭한 건물로)와 마지막 단어가 부사로 된 부사부(예: 제 마음처럼 깨끗이, 조그마한 드팀도 없이)로 나뉘어 있다. 이 글에서 사용하는 문법 용어는 가능한 한 개별 논저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특정 주제를 담은 단행본은 『한국어의 목적어』(류구상 외 9명), 『한국어 분류사의 범주화 기능 연구』(우형식), 『국어 종결어미의 문법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이해5.11. 금기담의 특성과 의의6. 언어의 생성과 소멸6.2. 피진과 크레올6.2.1. 유아언어설6.2.2. 선원언어설6.2.3. 대치설6.2.4. 공통중심 독자발달설6.2.5. 하층구조설 6.2.6.보편적 언어학습설6.3. 피진과 크레올의 사례 - 재일교포가 사용하는 한국어6.4. 언어의 소멸6.4.1. 언어 소멸이 문제가 되는 이유6.4.2. 변형에 의한 소멸6.4.3. 멸종에 의한 소멸6.4.4.대체에 의한 소멸6.4.5. 살해인가, 자살인가?6.4.6. 언어의 마지막 사용자들6.5. 언어의 생성과 소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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