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 교육과정][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교육과정 지역화) 의미,내용원천,내용조직, 지역화 교육과정(교육과정 지역화)참여집단,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역화 교육과정(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

Ⅲ. 지역화 교육과정(교육과정 지역화)의 내용 원천
1. 지역의 문화유산
2. 지역의 요구와 관심
3. 미래사회의 요구
4. 내용 선정 원리

Ⅳ. 지역화 교육과정(교육과정 지역화)의 내용 조직
1. 조직의 수준
2. 조직의 원리
3. 조직의 유형
1) 거시적 조직
2) 미시적 조직

Ⅴ. 지역화 교육과정(교육과정 지역화)의 참여 집단
1. 학생 집단
2. 학부모 집단
3. 교사집단
4. 교장 집단
5. 전문가 집단

Ⅵ. 향후 지역화 교육과정(교육과정 지역화)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교육과정이 제정이나 결정 권한의 정도에 따라 크게 적극적 의미의 지역화와 소극적 의미의 지역화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즉, 교육과정 결정권을 각 지역 교육청 또는 학교에서 가지고 있고, 운영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도 이들 지역 기관에서 가지고 있게 되는 적극적 의미의 지역화와 국가 수준에서 결정한 교육과정을 지역이나 학교에서 그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여 운영함으로써 지역의 특수성을 실린 교육적 효과를 노리고자 하는 소극적 의미의 지역화로 대별해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지역사회의 요구, 필요성, 실정 등을 최대한 반영하여 교육과정이 구성되는 것을 적극적 의미의 지역화인 ‘교육과정의 지역화’라 할 수 있고, 지역사회 자료의 활용, 지역사회 문제의 해결 등 학습방법 측면을 강조하는 것을 소극적 의미인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교육과정의 지역화와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는 지역의 교육 주체가 교육과정 자체를 결정하는가, 또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틀 내에서 그 지역의 실정에 맞게 교육 내용을 재구성하는가에 따라 의미상에서 상당한 차이점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추구하고 있는 교육과정 지역화는 교육과정 자체의 지역화라기보다는 교육과정 운영상에서의 지역화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으며, 교육목표의 측면에서는 지역사회의 내용적 특성들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국가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틀 속에서 부분별로 학습 내용과 학습의 형태 등에서 지역화를 실행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음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각 시도 교육청 및 지역교육정이나 학교 수준에서 전체 교육과정 자체를 실행하는 실질적인 교육과정의 지역화라기보다는 국가 수준에서 결정된 일정한 틀 내에서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하는 소극적 의미의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우리의 실정으로서는 후자에서 출발하여 차츰 일선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결정편성할 수 있는 체제로 향하여 나아가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완전한 형태의 교육과정의 지역화라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지역화가 발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과정에 있다고 보아야 타당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대현·김석우 공저(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 김용만(1987), 교육과정 지역화의 접근방향, 새교육, 대한교육연합회
◈ 김재복(1990), 우리나라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와 저해요인에 관한 고찰, 인천교대논문집
◈ 류연수(1996),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 및 특성화(上), 학교경영
◈ 정태범(1996), 교육행정학, 서울 : 정민사
◈ 한국방송통신대학(1985), 교육과정, 서울 : 방송통신대학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교과)필요성,지역화,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교과)영역,내용,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교과)교수학습자료,연구사례 분석
  • 교육내용의 구성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첫째로, 학습자들이 생활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경험 세계가 장소나 공간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지역을 구성하고 있는 단순한 사실의 학습에서 벗어나 의미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학습자들의 생활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공간이나 장소는 곧 그들 자신의 정체성을 부여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어느 집단의 구성원으로서의 나를 확인 받을

  • 투쟁과 약사법투쟁, 한약학과투쟁, 투쟁과 여성인권투쟁, 민주노총집중투쟁, 투쟁과 노동자투쟁, 비정규직투쟁, 투쟁과 임금단체협약교섭투쟁, 최저임금제도개선투쟁, 투쟁과 집단요양투쟁, 반지구화투쟁 분석
  • 조직된 정규직노동자만이 아니라 모든 노동자 나아가 모든 민중의 요구를 대변하고자 한다. 최저임금문제 역시 같은 맥락에서 접근한다. ② 특히 최저임금제도가 보호하고자 하는 대상이 노동자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상태에 있는 노동자라는 점을 고려하면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요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영세사업장, 비정규직, 여성, 이주노동자가 일차적으로 최저임금제도를 통해 보호해야 하는 열악한 처지에 놓여 있는 노동자라고 할 수 있

  • 역사학과 역사교육
  • 과제역사학의 문제점역사학의 과제차-I. 역사교육의 의미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의 성격역사교육의 변천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육의 행동영역별 목표III. 역사교육의 내용역사과 내용의 구성요소역사교육 내용선정내용조직의 일반적 원칙내용의 범위와 계열역사과 내용조직의 방법IV. 역사교육의 수업수업방법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V. 교과서 분석단원별 분석7차 교육과정원리에 따른 분석내용

  • [초등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은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교육과정을 새로 구성하는 시각에서 본 교육과정의 이미지에 대해 살펴보겠다.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입장에서 교육과정의 이미지는 무엇을 가르칠지 그 내용이 담긴 성과물 자체가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교육과정의 가장 고전적인 관점을 반영한 것으로서 교육과정에 무엇이 포함되고 배제되느냐의 문제는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과제라고 할

  • [대학광고] 대학 광고, 대학 홍보
  • 의미체계 속에서 생성된다. 즉, 한 대학의 입시광고에서 소구점으로 사용되고 있는 특성화의 내용은 타 대학의 특성화 내용과 차별화되거나, 전문화되거나, 세분화되어야 하며, 유일성고유성독창성이 높을수록 특성화의 가치를 더욱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예, 00대학=00분야). 그러나 대학교육계에 유행이 되어버린 특성화의 이데올로기를 실천하는 내용이 대학마다 ITBTCT(특히 IT)로 보편화됨으로서 입시광고에서 특성화의 소구효과가 높지 않을 것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