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교육][문화재]문화재의 정의,보존정책, 문화재교육의 목표,중요성, 문화재교육의 사회교육, 문화재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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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화재의 정의
1. 유형 문화재
2. 무형 문화재
3. 기념물
4. 민속자료

Ⅲ. 문화재의 보존정책

Ⅳ. 문화재교육의 목표

Ⅴ. 문화재교육의 중요성

Ⅵ. 문화재교육의 사회교육
1. 성격
2. 목표
3. 내용
1) 3학년 : 우리 고장의 생활 환경
2) 4학년 : 도지역의 공동 생활
3) 5학년 : 우리 나라의 생활과 문화
4) 6학년 : 세계와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4. 방법

Ⅶ. 문화재교육의 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문화 특히 무형문화재 마당종목과 같은 민속물이 전승되는 데는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무형무화재, 향토축제 등이 중요한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는 향토민속의 발굴과 지방문화의 균형발전을 도모해왔다는데 그 의의가 있으나 대회운영상 경연과 시상제도, 개최장소등의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참가종목들이 대회참가를 계기로 많이 변질되었는데 이 문제는 대부분의 무형문화재 마당종목이 이 대회를 통하여 발굴된 것들이라는 사실로 인해서 무형문화재제도의 근본적인 한계를 시사해주고 있다. 무형문화재제도는 이외에도 지정과 보호를 개인위주로 함으로서 오히려 전승집단내부의 불화를 조성함으로서 전승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향토축제는 다수의 사람들에게 축제의 형식을 통해 문화를 향유할 수 있게 하므로, 전통문화가 민간의 차원에서 그리고 현장에서 전승되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어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다. 그러나 상당수가 관에 주도하에 조성되고 행사화된 경우가 많아 아직은 전승의 장으로 활용되는 것과는 거리가 있다고 할 것이다.
현재의 전통문화정책은 주로 문화유산의 보존관리에 치우친 수행구조 하에서 전통문화를 문화재와 동일시하는 효과를 일으키고 있으며, 전통문화의 계승을 담당하는 기구가 부재함으로서 전통문화의 관리이념은 원형보존이외에는 존재하지 않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문화재보존에 적용되고 있는 원형보존이라는 원칙이 무형문화재의 경우 적용에 한계가 있으므로 다른 제 2의 보완적인 역할을 해주는 원칙이 있어야 될 것으로 보인다. 또 각 지역의 많은 민속물들이 갖고 있는 다양성들은 몇 사람의 기능보유자라는 전형으로 단순화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전통문화가 갖는 다양성과 특수성을 해소시키고 있는 이러한 문제점은 보완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할 것으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 사회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국립김해박물관(1999) : 박물관 이야기, 서울 : 통천문화사
문화재관리국(1970) : 우리나라의 문화재, 서울 : 문화재관리국
문예진흥원 문화발전연구소(1992) : 문화재 및 전통문화 관리기능 강화방안 연구, 문예진흥원
이구열(1973) : 한국 문화재 비화, 서울 : 한국미술출판사
오세탁(1983) : 문화재보호법연구, 단국대 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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