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교육]정보화교육의 개념,목표,필요성, 정보화교육의 실태,내용,시설, 미국 정보화교육 사례,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정보화 사업평가][교육정보화 사업평가][미국정보화 사업평가][TOP][행정정보화 사업평가][정보화사업 정책평가]교육정보화 사업평가, 미국정보화 사업평가(TOP), 행정정보화 사업평가, 정보화사업 정책평가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교원정보교육]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구성요소, 필요성과 교원정보교육의 추진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원정보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정보공개제도,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의 정의, 정보공개제도의 원칙, 정보공개제도의 필요성과 정보공개제도의 내용, 정보공개제도의 문제점 및 향후 정보공개제도의 개선방향 분석(외국의 정보공개제도 사례 중심)
-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정보화교육의 개념
Ⅲ. 정보화교육의 목표
Ⅳ. 정보화교육의 필요성
Ⅴ. 정보화교육의 실태
1. 교사 실태
2. 어린이 실태
3. 교육적 환경 실태
Ⅵ. 정보화교육의 내용
Ⅶ. 정보화교육의 시설
Ⅷ. 미국의 정보화교육 사례
1. 미국 정보화교육의 목표
2. 미국 정보화교육의 현황
Ⅸ. 향후 정보화교육의 개선 방안
1. 컴퓨터 관련 교육과정의 정규 교과 채택 또는 현행 교육과정의 강화가 필요하다
2. 정보화 교육의 체계가 정립되어야 한다
3. 올바른 네티즌 교육의 실시가 필요하다
4. 학생의 흥미에 맞는 정보화 교육이 필요하다
5. 정보소양 인증제도의 보완이 필요하다
6. 가정에서의 올바른 컴퓨터 활용 교육이 필요하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의 교육현실을 가장 잘 대변해주고 있는 대표적인 교육현실 패러다임은 행동주의(Behaviorism)이다. 인간 행위에 대한 외부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행동주의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관찰과 예측을 강조하는 실증주의적 사고방식을 반영하여 겉으로 드러나는 행위가 연구와 실험의 대상이 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인식론적인 배경에서 연유한 교육의 실제는 학교현장에서 잘 짜여진 주입식 강의와 교사에 의해 주입된 지식의 암기가 주축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은 교육자가 원하는 일정한 인간상에 의해 그 모습이 형성되는 한 개체이다. 교육현실에서 동원되는 평가척도에서 개별 학생이 자신의 목표에 따라 교육목적을 성취한 정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른 학생에 비해 얼마나 우수하거나 떨어지는가 하는 상대평가체제를 의미한다.
아동들의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주장한 Piaget의 영향과 인지과학에서 비롯한 컴퓨터와 인간의 정신세계의 비교에 관한 연구의 영향을 받아 인간의 내면, 즉 정신이라는 불가해한 “블랙박스”에 관한 연구가 대두되었다. 일정한 output을 가지고 시스템의 운영체제에 의한 정보처리과정을 거쳐 output을 내는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행위 역시 정신세계에 내재한 블랙박스에서 인지적인 정보처리가 이루어진다고 보는 입장이 바로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2001) : 교육 혁신과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정보화 종합 발전 방안
교육부(2000) : 정보화 사회에 대응한 학교도서관 발전 방안
교육인적자원부(2001) : 정보통신기술활용지도 자료
손병길·강태중·이남봉·박인심(1997) : 21세기 정보화사회를 대비한 교육정보화, 교육정책 연구보고서
이희수(1996) : 정보화 사회의 평생 교육 체제, 새교육
정보통신부(1999) : Cyber Korea 21 - 창조적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정보화 Visio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