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교육]정보화교육의 개념,목표,필요성, 정보화교육의 실태,내용,시설, 미국 정보화교육 사례,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화교육의 개념

Ⅲ. 정보화교육의 목표

Ⅳ. 정보화교육의 필요성

Ⅴ. 정보화교육의 실태
1. 교사 실태
2. 어린이 실태
3. 교육적 환경 실태

Ⅵ. 정보화교육의 내용

Ⅶ. 정보화교육의 시설

Ⅷ. 미국의 정보화교육 사례
1. 미국 정보화교육의 목표
2. 미국 정보화교육의 현황

Ⅸ. 향후 정보화교육의 개선 방안
1. 컴퓨터 관련 교육과정의 정규 교과 채택 또는 현행 교육과정의 강화가 필요하다
2. 정보화 교육의 체계가 정립되어야 한다
3. 올바른 네티즌 교육의 실시가 필요하다
4. 학생의 흥미에 맞는 정보화 교육이 필요하다
5. 정보소양 인증제도의 보완이 필요하다
6. 가정에서의 올바른 컴퓨터 활용 교육이 필요하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의 교육현실을 가장 잘 대변해주고 있는 대표적인 교육현실 패러다임은 행동주의(Behaviorism)이다. 인간 행위에 대한 외부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행동주의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관찰과 예측을 강조하는 실증주의적 사고방식을 반영하여 겉으로 드러나는 행위가 연구와 실험의 대상이 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인식론적인 배경에서 연유한 교육의 실제는 학교현장에서 잘 짜여진 주입식 강의와 교사에 의해 주입된 지식의 암기가 주축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은 교육자가 원하는 일정한 인간상에 의해 그 모습이 형성되는 한 개체이다. 교육현실에서 동원되는 평가척도에서 개별 학생이 자신의 목표에 따라 교육목적을 성취한 정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른 학생에 비해 얼마나 우수하거나 떨어지는가 하는 상대평가체제를 의미한다.
아동들의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주장한 Piaget의 영향과 인지과학에서 비롯한 컴퓨터와 인간의 정신세계의 비교에 관한 연구의 영향을 받아 인간의 내면, 즉 정신이라는 불가해한 “블랙박스”에 관한 연구가 대두되었다. 일정한 output을 가지고 시스템의 운영체제에 의한 정보처리과정을 거쳐 output을 내는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행위 역시 정신세계에 내재한 블랙박스에서 인지적인 정보처리가 이루어진다고 보는 입장이 바로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이다.
참고문헌
교육부(2001) : 교육 혁신과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정보화 종합 발전 방안
교육부(2000) : 정보화 사회에 대응한 학교도서관 발전 방안
교육인적자원부(2001) : 정보통신기술활용지도 자료
손병길·강태중·이남봉·박인심(1997) : 21세기 정보화사회를 대비한 교육정보화, 교육정책 연구보고서
이희수(1996) : 정보화 사회의 평생 교육 체제, 새교육
정보통신부(1999) : Cyber Korea 21 - 창조적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정보화 Visi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pt] 전사적 시스템 통합 56page
  • 분석, 정의, 실행, 모니터링, 관리를 지원하는 서비스와 툴을 말하며 사람과 애플리케이션의 상호 작용을 지원하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도입효과프로세스 관점- 체계적 업무수행 및 지속적인 업무프로세스 개선 -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분석을 시행 할 수 있어 문제점의 사전에 발견, 개선과 적응조직관점- 조직 내 개인의 업무처리와 지식 관리가 통합이 이루어지고 실시간으로 관리가 이루어져 쉽고 편리하게 관리 시스템 관점- 개발시간과 비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개념 392) 가출의 동기 393) 가출 청소년보호의 법적 근거 414) 가출청소년의 실태 445) 서울 YMCA 청소년 쉼터의 프로그램 소개 476) 가출청소년 복지를 위한 정책적 대안모색 486.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1) 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2)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553) 독일의 청소년복지정책 564) 프랑스의 청소년 복지정책 625) 우리 나라와 외국 청소년 복지정책에 대한 비교 637. 한국청소년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631) 청소년복지대상의 정의에서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교육의 이념 (3) 한국의 주요 평생교육 정의 B. 평생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1) 평생학습체계의 개념 (2)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개념 (3) 평생학습추진위원회Ⅱ . 세계 평생교육의 변화 추세A . 정 보 기 술 에 의 한 교 육 의 변 화(1) 정보화 및 정보기술의 발달(2) 정보기술이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 (3) 정보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고등교육 공급자 B. 학습도시의 국제적인 동향 (1) 미국의 평생

  • [복지행정론] 남녀고용평등- 채용을 중심으로
  • 개선방안현재 신장된 여권(女權)과 이를 보장하는 법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은 현상이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앞서 살펴보았듯이, 1987년에 제정된 남녀고용평등법은 “헌법의 평등이념에 따라 고용에 있어서 남녀의 평등한 기회 및 대우를 보장”하도록 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1999년에는 고용에서의 차별 뿐 아니라 교육, 재화시설용역 등의 제공 및 이용, 법과 정책의 집행에 있어서도 남녀의 차별을 금지하는 획기적인 내용을 담은 ‘

  • 장애학생의 진로교육
  • 교육관련 용어의 정의2-1.진로교육2-2.직업교육2-3.전환교육3.장애인 대상 진로교육의 필요성4.국가차원의 진로교육 계획 및 목표5.특수학교 교육과정 진로교육5-1.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개별화 교육의 실천5-2.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 다양화6. 기본교육과정 직업교과의 특성7. 실제 특수학교의 진로교육 실태8. 진로에 미치는 요인9. 미국의 사례를 통한 한국 장애학생 진로교육 개선점10.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