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교육정보화]일본 교육정보화의 목표, 현황, 학교현장, 일본 교육정보화의 인재지원센터, 코디네이터, 추진 체제,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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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 교육정보화의 목표

Ⅲ. 일본 교육정보화의 현황

Ⅳ. 일본 교육정보화의 학교현장

Ⅴ. 일본 교육정보화의 인재지원센터

Ⅵ. 일본 교육정보화의 코디네이터
1. 교육정보화 코디네이터의 의미 및 역할
2. 교육정보화 코디네이터의 필요성
3. 교육정보화 코디네이터의 자질

Ⅶ. 일본 교육정보화의 추진 체제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의 표현 무대가 신문, 잡지, TV 등의 현실 공간뿐만 아니라 네트워크로 얽혀진 가상공간이 주요 무대가 될 것이므로 누구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기초 기술, 정보 검색 기술, 가상 세계에서의 삶의 방식을 익히는 내용 등을 교과서의 주요 내용으로 다루어야 할 것이다.
교육정보화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LOD, VOD, AOD 등이 가능하도록 멀티미디어 자료의 유통이 원활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네트워크가 고속화되어야 한다. 56Kbps 속도의 전용선으로 인터넷 교육을 하고 있는데, 조속히 2Mbps급으로 고속화해야 하며, 회선 사용료도 56Kbps급으로 대폭 하향 조정해야 학교가 마음 놓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종국적으로는 각 가정에까지 광케이블이 연결되어 재택학습 등의 가상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보 인프라의 확충이 시급하고, 당분간은 ADSL 망이나 케이블 TV망을 이용한 교육이 가능하도록 가입을 권장할 필요가 있다.
교육정보화는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교육의 경쟁력을 제고 하는 시대적 과제이나 이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너무나도 많다.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해 주셨고, 본 현장에서 느꼈던 몇 가지 점에 걸쳐서 보충해 보았다. 교육정보화의 실천 주체는 교원들이다. 아무리 기반 시설이 확충되고 소프트웨어가 풍부해도 교원들의 정보화 의지가 약하고 정보화 수준이 미약하다면 교육정보화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교육정보화 수준과 교원 정보화 수준은 비례한다고 볼 때 교원들의 정보화 수준 제고를 위한 교원들의 사기 진작 등 획기적인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고건(2003), 일본 교육개혁 흑백서, 학지사
강원영(1997), 정보화 시대 교육의 선택, 대화출판사
이희수(1996), 일본의 정보교육 현황, 교육 개발
엄호열(1998), 일본교육의 이해, 시사일본어사
평원춘호(1982), 일본의 교육과정, 동경 : 국토사
한국전산원(1994), 국가 정보화 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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