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이수학점제, 선택집중이수제, 집중이수제, 교원연수이수학점제, 이수과정압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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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수이수학점제

Ⅱ. 선택집중이수제
1. 목적
2. 방침

Ⅲ. 집중이수제

Ⅳ. 교원연수이수학점제

Ⅴ. 이수과정압축
1. 지속적인 속진
2. 자습에 의한 속진
3. 교육과정의 압축 특별반
4. 정규 교육과정의 단기 완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수이수학점제
연수이수 학점제란 ‘언제 어디서나 객관적으로 평가 인정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연수의 학점을 누계 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의무적인 특성을 지녔으나 스스로 선택하는 교육 훈련으로서 누구나 자신의 담당 직무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반 소양, 전문적 학식, 기술 및 응용 능력의 배양을 위한 교육과정 또는 자기 연찬을 위한 행위로 그 각각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연수의 형태, 단계, 목표를 정한다. 연수의 방법으로는 교육법 제 74조, 국가 공무원법 제 50조 및 교육공무원법 제 37조에 따라 부과되는 품성과 자질의 향상, 학문의 연찬, 교육 원리 및 방법의 학습, 탐구 연마, 재교육 훈련이 있다.
연수 이수의 단위 점수제 과정은 현행 직무연수(60시간)와 자격연수(180시간)를 기준으로 하며 연수받을 시간을 단위로 환산하는 경우에는 15시간을 1단위로 한다. 여수의 실적을 단위로 환산하는 경우에는 연수 결과에 따라 성취되는 유무형의 실적을 그 대상으로 한다. 유무형의 실적으로는 연구수업, 현장연구, 각종 교수-학습 기자재 개발, 현장교육 관련 전시 및 공연 작품, 교육과정 개발 및 교과서 제작, 연구 참여, 교원 연수원 강의 담당 및 기타로 한다. 시간 및 실적의 인정은 반드시 학교장의 품의에 의하여 교육감(장)의 심사를 받아야 한다. 교육감은 이를 심사할 기구를 본청, 또는 하급 교육청에 둔다.
참고문헌
곽병선, 한국교육, 서울 : 한국교귝개발원, 1986
강원근, 21세기의 교원연수체제, 한국교사교육 제17권 제1호, 2000
김종철,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박종국, 교원연수제도의 개선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신기철,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 연수부장, 지식기반 사회, 2009
유봉호, 현대 교육 과정, 서울 : 교학 연구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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