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묘, 지석묘, 옹관묘(옹관묘 입지,옹관묘 분포,옹관묘 구조), 봉토묘(무벽화 봉토묘,벽화 봉토묘), 묘제(묘사,시향,절사,제사,봉송), 묘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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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묘

Ⅱ. 지석묘

Ⅲ. 옹관묘
1. 옹관묘의 입지
2. 옹관묘의 분포
3. 옹관묘의 구조

Ⅳ. 봉토묘
1. 무벽화 봉토묘
2. 벽화 봉토묘

Ⅴ. 묘제
1. 묘사
2. 시향
3. 절사
4. 제사
5. 봉송

Ⅵ. 묘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종묘

종묘는 조선왕조의 왕과 왕비 및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봉안한 묘이다. 경내에는 종묘 정전을 비롯하여 별묘인 영년전과 전사천 재궁 향관청 및 공신당 등의 건물이 있다. 종묘의 창건은 조선황조가 한양 천도를 한 후 그 해 개성에서 신주로 옮겨 모셨다. 그러나 선조 25년 임진왜란 때 소실되어 광해군 원년에 재건되었다.
현재 종묘 정전에는 19실에 49위 영녕전에는 16실 34위 정전 묘정 공신당에 83위의 신위가 각각 봉안되어있다.
조선시대에 정전에는 매년 5대항을 지내고 영녕전은 제향일을 따로 정하여 매년 춘추 2회로 제레를 지냈으나 1971년 이 후로는 전주 이씨 대동 종약원에서 매년 첫째 일요일 종묘대재를 올리고 있다.

Ⅱ. 지석묘

청동기시대에 이르러 농경과 목축의 생산경제가 더욱 발전해 가게 되면서 자연히 이전 시대까지 주된 형태로 유지되어 오던 자연경제는 부차적인 것으로 되어 갔다. 이에 따라 청동기시대인의 주거 공간은 자연경제에 유리한 강가나 바닷가에서 탈피하여 점차 생산경제에 유리한 내륙의 나지막한 구릉지대로 옮겨 살게 되었다. 생산경제의 발달로 인해 생산력의 수준이 급격히 증대되어 갔으며, 이에 따라 계급분화의 양상이 보다 분명히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무기와 장신구를 위주로 하는 청동기의 제작은 이러한 계급분화를 더욱 촉진시켜 급기야 정치적 조직원리가 관철되는 부족사회를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고인돌은 이 시대의 계급분화의 양상과 그에 바탕 하여 형성된 부족사회의 모습을 증언해 주는 주요 지표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주성, 영산강유역 대형옹관묘 사회의 성장에 대한 시론, 백제연구 제 27집, 충남대학교백제연구소, 1997
* 목포대학교박물관, 나주시의 문화유적, 1999
* 박태호, 세계묘지문화기행, 서울 : 서해문집
* 박진섭, 환경과 전통, 그리고 장묘문화
* 선진국 장묘시설제도 비교연구, 경기도, 2001
* 전남대학교박물관, 화순 만연리 지석묘군,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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