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성취분담모형][STAD][협동학습]모둠성취분담모형(STAD)협동학습의 개념,발달,의의, 모둠성취분담모형(STAD)협동학습의 원리,모형,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모둠성취분담모형(STAD)협동학습의 개념과 발달

Ⅲ. 모둠성취분담모형(STAD)협동학습의 의의

Ⅳ. 모둠성취분담모형(STAD)협동학습의 원리

Ⅴ. 모둠성취분담모형(STAD)협동학습의 모형과 절차
1. STAD 협동학습 모형
2. STAD 학습의 전개 과정
3. 수업의 흐름
1) 수업의 소개
2) 소집단 활동
3) 형성평가
4) 개별․팀 향상 점수
5) 소집단 점수의 게시와 보상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취과제 분담학습은 Slavin(1978)에 의해 개발된 협동학습모형으로서 초․중․고등학교 수학 과목에 주로 이용된다. 학생들은 넷 혹은 다섯 명으로 구성된 학습팀을 조직하게 되는데, 각 팀은 전체 학급의 축소판처럼 학습 능력이 높은 학습자, 중간인 학습자, 낮은 학습자의 이질적인 학습자들로 구성된다.
구성원 모두가 학습 내용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팀 학습이 계속되고, 팀 학습이 끝나면 개별적으로 시험을 본다. 개인은 각자 자기 자신의 시험 점수를 받지만 자신의 이전까지 시험의 평균 점수를 초과한 점수만큼은 팀 점수에 기여하게 된다.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은 집단 구성원들의 역할이 분담되지 않은 공동 학습 구조이면서 동시에 개인의 성취에 대해 개별적으로 보상되는 개별 보상 구조이다. 다시 말해 개인의 성취에 대해 팀 점수가 가산되고 팀에게 주어지는 집단 보상이 추가된 구조이다.
이 모형은 팀경쟁 학습 모형과 함께 가장 성공적인 실험 결과를 낳고 있다. 성취과제 분담 모형은 모든 교과목에서 전통적 수업보다 효과적이며, 특히 수학 과목에서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난다.
협동학습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한호, 학습수준별 협동학습 분단조직이 수학과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데이비드 존슨 외·추병완 옮김, 학생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 백의, 2000
문혜경,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지도 방법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0
이영희,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임정훈, 협동학습전략 연구 : 현재 위치와 미래 방향, 초등교육발전연구 5(1), 1993
정춘환, 협동학습과 경쟁학습이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