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논어의 배경, 논어의 인의사상, 논어의 판본, 논어의 내용, 논어의 인식, 논어 관련 고사성어, 논어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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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논어의 배경

Ⅲ. 논어의 인의사상

Ⅳ. 논어의 판본

Ⅴ. 논어의 내용

Ⅵ. 논어의 인식

Ⅶ. 논어 관련 고사성어
1. 논어 반 권으로 천하를 다스리다
2. 뻔뻔스러우면 사면(赦免)된다
3. 징그럽게 웃는 낯에는 침을 뱉어라
4. 웃는 낯에 유혹되지 않는 나이
5. 된장국은 가끔 끓여 두어야 쉬지 않는다
6. 공자는 까까머리 중이 될 것이다
7. 미스 고려! 진선미
8. 아침에 들었다가 저녁에 죽고 마는...
9. 한번 듣고 열 개 알기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자의 상고주의(尙古主義)는 이름난 것이고 그가 ‘서(書)’, ‘시(詩)’의 고전을 숭상하고 연구했음을 말할 것도 없다. “내가 종일토록 먹지도 아니하고 밤새도록 자지도 아니하면서 곰곰이 생각해 보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배우는 것이 제일이다(吾嘗終日不食 綜夜不寢 以思 無益 不如學也: 衛靈公篇)”라 토로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논어󰡕에서 보게 되는 것도 이러한 고대적 단순성이다. “가는 것이 이와 같구나. 밤낮을 가리지 않는다(者如斯夫 不舍晝夜: 子罕篇)”는 강변의 사색이 갖는 호소력은 그것이 아마도 최초의 발언이라는 데서 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사한 감개의 토로는 그 후 얼마든지 발견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인류의 유아적 경이나 최초의 원형적 감개와 접하는 것이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혼합적 메아리의 단초와 접하는 것이다. 그것은 대체로 후속의 메아리들이 가지고 있지 못하는 강건하고 뚜렷하며 싱싱한 울림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아득한 역사성이 지니게 마련인 고유의 ‘옛 것의 향기’를 가지고 있다. 󰡔논어󰡕이건 그리스 고전비극이건 삶과 사람에 대한 명상과 성찰을 담고 있지만 모두 도덕적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좁은 의미의 도덕이 아니라 매슈 아놀드가 지적한 대로 ‘어떻게 살 것인가’란 문제와 유관한 것은 모두 도덕적이라는 넓은 의미로서 말이다. 다른 점이 있다면 그리스 비극의 주인공이 고매함과 숭고함을 지닌 위대한, 그러면서도 보통 사람에게는 범례보다는 경고로 작용하는 인물임에 반해서 󰡔논어󰡕가 권면하는 인물은 원만하고 덕성스러우며 이웃과 더불어 즐기면 살아가는 낙천적 현실주의자란 점일 것이다.
참고문헌
- 김석원 역해(1995), 논어, 혜원출판사
- 김학주, 논어, 서울대출판부, 해제 부분
- 동양고전연구회(2002), 논어, 지식산업사
- 성균관대, 유교대사전, 논어 조
- 이수태(1999), 논어의 발견, 미래인력연구센터
- 안병욱(1996), 안병욱 에세이 - 논어 인생론, 자유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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