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공통사회`탄생과정을 통해 본 통합, 분과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공통사회 탄생을 둘러싼 물음들
1. 과목이상의 의미를 담은 과목, 「공통사회」
2.「공통사회」 탄생의 산파들
3. 「공통사회」의 통합논리
4. 「공통사회」의 최종 귀착점은?
Ⅲ. 공통사회 논쟁이 주는 합의
Ⅳ.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2.「공통사회」 탄생의 산파들
하나의 색깔을 가진 교육과정이나 교과서가 제안, 개발되는 과정은 그것을 처음 제안한 집단의 지향점이 그것을 개발하는 다른 이들과, 그들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정, 보완, 또는 타협을 이루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결과로 나타나는 교과서나 교육과정 문서는 그 과정을 드러내지 못하고 단지 결과만 제시할 수 있을 뿐이다. 이제부터 우리는 교과서나 교육과정문서로만 나타낼 수 없는 그 과정에 집중하여 「공통사회」가 “누구에 의해, 어떤 의도로 제안 되었는가” 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할 것이다. 이는 「공통사회」가 6차 교육과정 내에서, 그리고 사회과 교육사에서 차지하는 함의를 정리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하나의 과목이 탄생하기까지는 국가적 차원의 형식적인 논의와 여러 심의과정이 있음은 물론이고 「공통사회」역시 이러한 일반적인 과정을 거쳤다. 하지만 이 과정 속에서도「공통사회」의 탄생의 산파역할을 한 이들은 당시 교육부 편수관과 교육과정, 교과서 개발기관 책임자라고 볼 수 있다. 「공통사회」의 탄생은 특히 이 책임자들의 개인적인 의지가 매우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공통사회」의 탄생에 있어서 개인적인 성향 의외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였던 것이 있다. 그것은 당시 교육과정의 개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