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교육연극의 효과 및 교육연극의 프로그램 그리고 교육연극의 적용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연극의 정의

Ⅲ. 교육연극의 의의
1. 창작 과정상의 의의
2. 표현교육으로서의 의의
3. 정서 교육으로서의 의의
4. 지식 교육으로서의 의의

Ⅳ. 교육연극의 기능과 효과

Ⅴ. 교육연극의 프로그램
1. 시작활동을 위한 연극놀이
2. 음향의 lVYGUS
3. 정지된 장면
4. 즉흥 표현
5. 역할놀이
6. 역할 바꾸기
7. 역할 굴리기
8. 보여주고 설명하기
9. 벽에 걸린 역할
10. 기념식
11. 이성의 소리
12. 이중 자아
13. 빈 의자 기법
14. 몽타쥬
15. 전문인 의상
16. 의상 꾸미기
17. 공간 꾸미기

Ⅵ. 교육연극의 적용방법
1. 모의 놀이 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2. 모의 놀이 학습의 활동 순서
1) 학습 주제의 결정
2) 목적, 목표의 설정
3) 적용 단계의 결정
4) 활동 준비
5) 활동의 전개
6) 정리 및 반성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극이 어린이의 교육적 성장에서 수행하는 중요한 기능으로는 다른 사람 앞에서 부담이나 두려움 없이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는 능력과 연극을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필요한 협동심과 팀워크 정신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보여주는 공연에 따른 과정은 항상 긍정적인 것은 아니다. 대사를 외우고 연출자의 지시에 따른 연기 동작은 오히려 아동들의 창의력을 억압하고 긴장감을 불러 일으켜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자세로 되게 하기 쉽다는 우려가 있어 왔다.
교육적인 목적으로 연극을 활용하는 교육연극은 전문 배우를 훈련시키는 것이라기보다 참여자의 인성발달을 증진시키고 체험을 통한 학습을 촉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영국의 Slade는 대중 앞에서의 공연, 무대장치, 대본의 사용, 특히 어린이들의 연기훈련을 아동들의 자기표현을 억제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교실에서 자연스러운 연극을 처음으로 시도했다. 또한 Creative drama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Ward도 연극 활동과 학습의 명확한 관계에 관심을 갖고,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공연되는 연극보다는 학생들이 참여자로 활동하는 과정중심의 연극, 대본 없이 즉흥적으로 만들어가는 연극을 시도하였다.
Slade 와 Ward 이후 교육적인 목적으로 연극을 활용하는 교육연극은 학자들의 연구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불리워져 왔으나 본고에서는 초등영어 교육에 연극의 학습효과와 놀이적 요소를 함께 활용한다는 점에서 요즘 많이 통용되고 있는 용어인 연극놀이로 나타내고자 한다.
참고문헌
◇ 곽종태, 쉽고 짧고 재미있는 영어연극 만들기, 서울: 동인, 2003
◇ 낸시킹 지음, 황정현 옮김, 창조적인 언어사용 능력을 위한 교육연극 방법, 평민사, 1998
◇ 민병욱, 교육연극의 기본 원리,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 2000
◇ 부산교대 부설 초등교원 연수원 교재,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2000
◇ 서울: 사다리 연극놀이 연구소, 극단 사다리, 열려라 연극놀이, 1998
◇ 차혜란, 학습자의 긍정적 성향 함양을 위한 교육연극의 활용 방안 : 국어 수업을 중심으로, 수원대 교육대학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VERLAND 에버랜드 마케팅 SWOT,STP,7P전략분석(vs 롯데월드와 비교분석) 및 에버랜드 새로운 전략제안
  • 교육제도 등을 실천하여 직원만족을 통한 고객만족을 이끌어내고 있다. 친절 서비스 교육, 외국어 교육, OA(Office Automation)교육 등을 시행하여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내 독서대학의 운영, 외부 교육 지원 등으로 업무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있다. 또한 개인소양의 함양을 위해 전 사원 눈높이 해외연수와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사원 능력 향상 체계를 통해 직원의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한 동기부여 및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그리고 점점 사

  • 문화정책의 기본 원칙, 중요성과 호주, 한국의 문화정책 사례 및 정보화시대 문화정책의 방향, 효과 그리고 문화정책의 한계 분석
  • 그리고 당당하게 자라 갈 것이고, 우리 사회전반에 걸친 삶이 회복될 것이다. 문화는 모든 곳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이며, 의사 소통의 행위이다. 작은 교실과 교무실에서 이루어지는 일상 속에 실은 총체적 그림이 담겨 있다. 작은 것을 회복하는 것이 곧 거대한 문제를 풀어 가는 것이라는 인식이 바로 사람을, 교육을, 그리고 문화를 살린다. 향후 문화정책, 언론정책, 그리고 교육정책은 형식적인 차원이 아닌 일상적인 정책수립 및 업무추진의 조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방법① 신 문 : 발행부수 확대를 오락적 내용을 강화선정적인 헤드라인과 지면으로 채움② T V : 시청률 확보를 위해 오락프로그램이 증가선정적인 내용으로 채워 지고 있음-선정주의의 확산 : 오락물에 몰입한 국민들은 복잡한 정치사회문제에 대해 무관심-사람들의 취향이 저급화 : 고전문학과 연극 같은 고급문화는 설 자리를 잃게 됨● 매스컴의 여론형성을 설명하는 이론 : 침묵의 나선이론- 침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방법 현장견학 및 실습을 통한 경험을 가지게 하는 훈련이 효과적이며 많은 인원을 동시에 움직이기 어려우므로 프로그램에 따라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전환기 교육 ① 목적 학교교육을 받은 청소년기의 장애인이 노동시장에 나가는데 필요한 직업준비, 직업적응, 여가활용, 오락, 가사, 지역사회에서의 집단․개인간의 의사소통 기술 등에 관한 능력을 최대화하고 또 노동시장과 지역사회복지관 등 유관기관 간의 협력을

  • [복합문화공간, 예술경영과 마케팅] 성남아트센터의 운영현황과 마케팅사례
  • 방법으로서의 일체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3. 마케팅 과정(1) 마케팅분석예술기관이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기 전에 스스로를 분석하는 일이 선행 되어야 할 것이다. 아래의 질문을 통하여 마케팅 자원을 확인 하는 단계를 거칠 수 있다.ㄱ. 지역사회, 국내, 국외에서 우리 예술기관의 이미지?ㄴ. 지역사회, 국내, 국외에서 우리 예술기관의 인지도?ㄷ. 이제까지 우리가 시도해 본 마케팅은?ㄹ. 시도해 본 마케팅에서 가장 효과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