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영위원회 민주성,성격, 학부모참여, 학교운영위원회 교사참여,개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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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운영위원회의 민주성

Ⅲ. 학교운영위원회의 성격
1. 법정위원회
2. 심의․자문 기구
3. 독립된 위원회

Ⅳ.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Ⅴ. 학교운영위원회의 재량권

Ⅵ. 학교운영위원회의 학부모참여

Ⅶ. 학교운영위원회의 교사참여

Ⅷ. 향후 학교운영위원회의 개선 방안
1. 운영 위원의 연수 강화
2. 위원 연수 이수 의무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운영위원회는 지역 공동체의 문제 해결을 위한 자연스러운 민주주의의 산 교육장이며, 지방교육자치에관한법률의 개정으로 앞으로는 학교운영위원회 위원 전원이 교육감, 교육위원 선거인단으로 지방교육자치기관 구성원 선출에 참여하게 되어 학교 자치를 기반으로 한 교육 자치를 이룩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와 같이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의 실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설치된 것이다. 또한, 학교운영위원회 제도는 교육 개혁 방안 가운데 교육 자치의 핵심으로 부각되어 큰 호응을 보인 제도로써, 학교 단위의 교육 자치를 실현하고 지역 실정과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그 근본 취지로 삼고 있다. 교육개혁위원회의 󰡔세계화ㆍ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에서 제시하는 신교육 체제의 비전과 목표를 살펴봄으로써 학교운영위원회가 태동하게 된 경위를 살펴보면,
교육 개혁 방안 가운데 초ㆍ중등교육 단계에서 좋은 󰡔우리 학교󰡕 공동체 만들기는 이제까지 학교 운영의 자율성이 부족하고 학부모의 학교 운영에의 참여가 미흡하여 단위 학교의 자율적 운영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던 실정에서, 교육의 주민자치 정신을 구현하고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학교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등이 자발적으로 책임지고 학교를 운영하는 󰡔학교 공동체󰡕를 구축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반영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박종렬(1998), 학교운영위원회 무엇이 문제인가?, 교육연구
○ 주삼환 외 5명(200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 조장현, 지방자치론
○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도서출판 마이쌤
○ 최충욱(1997), 교육공동체로서의 학교운영위원회, 한국교육신문사(새교육) 1월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6), 학교운영위원회 개선방안: 교육개혁방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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