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종교의 변화, 종교의 반응, 종교의 사회통합, 종교의 신비주의, 종교와 과학, 종교와 동성애, 종교의 문화활동 사례, 종교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종교의 변화
Ⅲ. 종교의 반응
Ⅳ. 종교의 사회통합
Ⅴ. 종교의 신비주의
1. 원시 종교의 신비주의
2. 여러 종교에서의 신비주의
1) 불교
2) 힌두교
3) 이슬람교
4) 기독교
Ⅵ. 종교와 과학
Ⅶ. 종교와 동성애
Ⅷ. 종교의 문화활동 사례
1. 대한민국 종교예술제
2. 종교청년 문화축제
3. 종교문화유적지 대화순례
4. 종교신문 언론인 심포지움
5. 이웃종교문화 이해강좌
6. 종단교역자 대화캠프
7. 3.1절기념 온 겨레손잡기 운동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인’들은 자신의 삶, 또는 사회적 경험을 요약하고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의미의 이른바 ‘상징적 우주’를 스스로 지닌다고 말한다. 오늘을 사는 현대인들은 종교라는 이름으로 조직화되고 제도화된 절대나 초월 등으로부터 자유로운 사사로운 ‘의미의 우산’을 마련하여 전통적인 종교를 대신하려 한다. 종교라고 불리는 사회적 실재가 아니라 할지라도 사회의 모든 실재들은 스스로 자신을 의미의 체계로 재구성하고 자신의 현존과 역할을 의미 있는 형태로 조직화하여 집단적으로 공유한다. 그렇게 마련된 어떤 ‘질서’는 종내 사회의 안정, 사회통합에 기여한다.
지금 우리가 사회적 실체로 경험하는 전통적인 ‘종교’나 ‘종교들’만을 언제까지 종교라고 할 수 있을지 판단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러한 개념으로 현재의 종교를 읽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하는 사실만은 분명한다. 사태를 ‘설명’하기 이전에 그것을 ‘기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종교들’과 ‘종교적인 것’들의 현실 속에서 ‘종교’가 기술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 자리에서 ‘종교’가 발언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의 종교정의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분명하게 ‘있는 것’을 ‘없다’고 하는 주장뿐이다. 그것은 부정직할 뿐만 아니라 실은 더불어 사는 삶의 공동체에 대한 폭력과 다르지 않다. 이러한 맥락에서 논의되는 ‘종교와 사회통합’이라는 주제는 불가피하게 종교의 문화지체현상을 드러낼 뿐이다. 사회변동과의 관련에서 앞서 지적한 종교의 독립 종속변수 논의도 다르지 않다. 종교사가 서술하는 ‘증언’에 의하면 그것도 ‘종교’가 남겨놓은 의식의 잔영(殘影)이 아직 생동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구영록, 통합이론에 관한 연구 : 통합의 유형과 갈등, 국제정치논총 제13집, 서울 : 한국국제정치학회, 1973
◈ 김재춘, 종교교육, 그 정당성을 둘러싼 논쟁들, 우리교육, 2007
◈ 박규태 역, 종교의 의미, 서울 : 서광사, 1990
◈ 올리비에 크리스텡, 종교개혁(루터와 칼뱅 프로테스탄트의 탄생), 시공사
◈ 캔 월저 편저, 현대물리학과 신비주의, 고려원미디어
◈ 한기언, 한국교육사상사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6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