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갈등의 정의, 학교갈등의 기능, 학교갈등의 실태, 학교갈등과 대체적 갈등해결제도, 학교갈등과 학교운영위원회, 학교갈등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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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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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학교갈등의 정의
Ⅲ. 학교갈등의 기능
Ⅳ. 학교갈등의 실태
1. 학생
2. 교원
Ⅴ. 학교갈등과 대체적 갈등해결제도
Ⅵ. 학교갈등과 학교운영위원회
Ⅶ. 학교갈등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교육계에서 대립과 갈등은 첨예화되어 있다. 그 이유는 교육계가 가진 독특한 문화 구조 때문이다. 사회적으로 옳다고 여긴 것을 집약화하여 학교 지식으로 만들고, 교사들의 집단적 의식을 통해 이를 공급함으로써 조국 근대화를 이끌었던 학교가 이제 지식은 만민의 것이고, 이의 공급 체계 또한 독점할 수 없는 형편에 이르러 어떻게 해야 학교가 살아남을 수 있는지 당황스럽기 때문이다. 학교 시스템은 교원들의 의식과 구별될 수 없다. 교육 관료가 가진, 교사 자신이 가진 정당한 지식은 아이들 머리 속에, 그래서 사회 속으로 스며들어야 직성이 풀리는 낡은 의식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대화를 하는 한에 있어서는 변화하는 세상과의 대립과 갈등은 필연적이다. 이들에게 인식되는 문제 사태는 내가 가진 질서관, 정의관에 부합되지 않고 작동하는 현실이다. 그리고 문제해결 혹은 개혁이란 내가 가진 질서관과 정의관에 합당한 현실을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정의롭다고 믿는다. 이러한 세계관은 변화무쌍한 세상 속에서 구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머리 속에서 자아낸 것이므로 구체적일 수 없으며 대안을 내는 일은 드물다. 대신 무엇무엇을 어떠한 이유로 반대하는 논리로만 가득 찬다. 교육계에서 제기되는 극단적 논리들은 모두 이러한 정의관에 기초하여 형성된 대표적인 것들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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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종렬(1998), 학교운영위원회 무엇이 문제인가?, 교육연구
◇ 서정화(2003), 교육계 갈등의 원인, 배경, 현상의 진단, KEDI 교육정책포럼,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이종재(2000), 학교 운영의 틀을 바꾸자: 자율과 선택과 책임의 원칙으로, 교육진흥 제13권 제1호
◇ 양승실(1997), 학교운영위원회 도입과 성장과정, 한국교육신문사(새교육) 1월호
◇ 전종호(1999), 학교붕괴 현상에 대한 교육 주체의 의식조사 연구
◇ 허종렬(2003), 교사회학부모회학생회 법제화의 필요성과 한계, 한국교육개발원주최 학교운영에서의 구성원 참여 구조 혁신 방안에 관한 세미나 발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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