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독해] 각저소년전의 문화컨텐츠화(현대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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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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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각저소년전에 대해 알아보기
Ⅱ. 작품 속 씨름의 특징과 활용방안
Ⅲ. 연관성을 보이는 현대작품들과의 비교분석
Ⅳ. 각저소년전의 재구성
- 본문내용
-
▶ 힘이 장사
▶ 백성들을 수탈
▶ 전형적인 악승의 모습
▶ 소년의 아내를 돈으로 빼앗으려 함
▶ 소년에게 져서 똥통에 빠져 죽음을 맞이함
잠깐 ! 또 다른 의견
소년이 민중영웅적 면모보다는 탁월한 능력자의 행동을 보이고 소년 개인의 위기 해결→ 공동의 위기 해결
▶ 중과 소년 : 선과 악의 대조적인 형상
▶ 소년의 민중적 영웅으로서의 면모
▶ 19세기 호민들의 지배층에 대한 공격
- 악승의 죽음 : 호민들의 의식 반영
문학적 특성
▶ 서술의 중심 : 소년과 악승의 대결
▶ 이야기 전달자(곽운) : 교훈성을 부여
▶ 19세기 기록문학의 특징
-사실성
-카타르시스
온라인게임과의 연계
▶기존의 롤플레잉, 액션 온라인게임에 npc로 출연
▶각저소년 : 플레이어들에게 씨름관련 격투기술 전수
▶중 : 씨름기술을 사용하는 보스 몬스터로 출연
씨름 중심 컨텐츠화의 의의
▶ 씨름은 평화스포츠이자 민족혼의 스포츠
▶ 국민적 관심의 부족으로 인해 쇠퇴되는 현실
▶ 문화컨텐츠로의 활용
-씨름에 대한 관심을 되돌리기 위한 하나의 방안
게임화
▶ 모바일 게임이 유리
▶ 주인공 각저소년 : 씨름 소년, 천하장사 등으로 표현
▶ 부인 :여자친구 또는 같은 길을 가는 단순한 동행자
▶ 호감도 시스템 : 일정 이상에서 중과의 씨름 이벤트
▶ 간단한 미니게임 :씨름기술 습득
▶ 여러가지 대결 : 중과의 씨름 대결로 마무리
▶ 굳이 씨름에 국한되지 않은 롤플레잉 게임화도 가능
예 : 바람의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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