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물리적 변화, 단백질의 물리적 구조, 숯의 물리적 특성, 모발(머리카락, 머리털)의 물리적 성질, 걸리버여행기의 물리적 접촉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물의 물리적 변화
1. 표면경화
2. 복원성
Ⅱ. 단백질의 물리적 구조
1. Polypeptide 사슬의 접힌 구조
1) 접힘의 3가지 법칙
2) 접힘의 일반적 경향
2. 수소결합과 α 나선
1) 수소결합
2) α 나선
3. β 구조
1) β 구조
2) parallel 구조
3) antiparallel 구조
4. 섬유상 단백질과 구형 단백질
1) 섬유상 단백질(fibrous protein): 길고 얇음
2) 구형 단백질(globular protein): 구형, 타원형
3) 2차구조(secondary structure)
4) 3차구조(tertiary structure)
5) 3차구조에서의 일반적인 상호적용
5. 단백질 domain
Ⅲ. 숯의 물리적 특성
1. 회분
2. 산도(pH)
3. 비 표면적
4. 탈취 성능
5. 항균력
6. 표면구조
Ⅳ. 모발(머리카락, 머리털)의 물리적 성질
Ⅴ. 걸리버여행기의 물리적 접촉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물의 물리적 변화
1. 표면경화
식품이 건조되면 수분이 증발 제거되므로 수분감소에 따른 조직의 수축이 일어나는데, 수축정도에 따라 조직의 변화정도가 달라진다. 만약 수축변화가 일정하게 일어나면, 식품의 모양은 그렇게 많이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보통 식품은 완전한 탄성체가 아니므로 건조 시 수분증발이 균일하게 일어나지 않으므로 그 차이가 수축현상(contraction)으로 조직 속에 나타난다. 만약 건조표면의 온도가 높아 불균일한 건조가 일어났을 때는 표면경화(case hardening)가 일어나는데, 이 현상은 내부의 수분이 표면으로 이동하기 전에 건조피막이 형성되므로 식품표면의 조직이 막혀 버리기 때문이다. 이러한 표면경화 현상은 특히 수용성의 당이나 단백질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의 건조과정에서 잘 일어나는데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단점으로는 표면이 딱딱해지면서 건조속도를 저하시켜 식품내부의 수분이 그대로 남아 있게 되므로 만족할 만한 건조효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식품의 종류에 따라 물분자만을 투과시키고 다른 성분은 잔존 수분과 함께 식품내부에 남게 되므로 식품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향기 등은 보존, 지속시킬 수 있다.
2. 복원성
건조는 식품 속의 수분이 제거되는 과정이므로 제거될 때 생기는 수분의 이동 통로의 생성으로 원래 구조가 변하게 되는데 보통 구조적인 변화로 뒤틀림, 다공성
- 참고문헌
-
◇ 이경순(1987), 민속요법으로 활용되는 숯 사용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 최근희 외, 모발과학, 수문사
◇ 폴 시 브래그(1996), 물의 신비, 한국예술사
◇ 한국 물리학회(1999-2001), 물리학과 첨단기술
◇ 후지모토다이사부로(1995), 단백질이란 무엇인가, 전파출판사
◇ Paul G.Hewitt, 알기 쉬운 물리학 강의, 청범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