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아마추어 경기단체의 재정 자립 방안(배드민턴, 육상, 보디빌딩 경기 단체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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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Ⅱ. 본론

(1) 아마추어 경기단체의 재정 자립 현황
(2) 재정 자립 외부 요인 분석
(3) 재정 자립 내부 요인 분석
(4) 재정자립 영역별 요인 개선 방안 및 Role Model 설정
(5) 경기단체 재정자립 Role Model


Ⅲ. 결론

(1) 연구의 제한점
(2) 연구의 시사점

본문내용
(4) 재정자립 영역별 요인 개선 방안 및 Role Model 설정

본 차례에서는 일괄적으로 각 경기단체 재정자립을 야기하는 외부요인과 각 경기단체 재정자립 차이를 야기하는 내부요인의 문제점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나아가 경기단체 재정자립 Role Model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만 각 경기단체, 관련 단체 및 정부 기관 등의 자구 적인 노력으로 해결 될 수 없는 경제적 요인은 배제한다.

1) 외부 요인 중 법적 요인 개선 방안

첫째, 국민 체육 진흥법의 개정이 필요하다. 법 개정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한 체육회로부터 각 경기단체의 재정자립을 위한 중, 장기 계획의 수립, 실행, 보고를 의무화하는 내용이 들어가야 할 것이다. 또한 대한 체육회에 계획의 실행과 관련하여 각 경기단체에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는 권한에 관한 내용 역시 들어가야 한다.
둘째, 대한체육회의 정관 개정이 필요하다. 법률 보다 좀 더 구체적인 내용 명시가 필요하다고 보고 우선적으로 의무에 관하여 연도별 재정자립 정책의 수립, 실행, 평가에 관한 내용이 들어가고 권한에 있어 연도별 재정자립 정책의 목표달성을 위한 필요 조치 요구에 관한 내용이 들어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각 경기단체의 정관 개정이 필요하다. 의무에 있어서는 대한체육회에 연도별 재정자립을 위한 사업 계획, 보고, 평가에 관한 내용이 명시되어야 하고 권리에 있어 국고 및 기금 지원금을 제외한 자체 자본에 따른 사업 자율성의 내용이 확보되어야 하겠다.

2) 대한 배드민턴 협회의 내부 요인 개선 방안

첫째, 정책적 요인에 있어 배드민턴 협회는 타 단체에 비하여 높은 재정자립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기존의 협찬 금, 예산의 효율적 사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중계료, 입장권 수입에 있어 대회 개최의 확대를 통한 수익성 확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에 있어 높은 저변 성을 가지고 있지만, 대중적인 컨텐츠 면에 있어서는 타 비교종목에 비해 다소 부족한 면이 없지 않다. 따라서, 매체를 통한 배드민턴 종목 자체의 노출 빈도를 높일 필요성이 있다. 한 예로써,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연예인 배드민턴 동호회를 이용한 연예인-유명인 배드민턴 대회 개최 및 중계가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Web site

1. 아마추어 스포츠 단계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모델, 1997, 김치조
2. 아마추어 경기단체 환경 및 포지셔닝 분석에 따른 마케팅 모델 구축, 2007, 전찬수
3. 경기단체의 조직 환경과 조직 전략 : A종목협회의 사례 연구, 2000, 박영옥
4. 경기단체에 있어서의 스포츠 마케팅, 1995, 육종술
5. 대한 체육회 사업보고서, 2009, 2010
6. 대한 체육회 가맹 경기단체 경영공시, 2008,2009,2010
7. 체육백서, 2009, 문화체육관광부
8. http://www.sports.or.kr/ksckoc.sport(대한 체육회)
9. http://www.mcst.go.kr/main.jsp(문화체육관광부)
10. http://www.koreabadminton.org/(대한배드민턴협회)
11. http://www.kaaf.or.kr(대한육상경기연맹)
12. http://bodybuilding.sports.or.kr (대한보디빌딩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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